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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향

DF 타겟? OW 타겟?

ELRISYK
6606 0 7

굉장히 민감한 부분일 수 있는데요. 
  
 어디까지나 제 생각을 적어봅니다. 
  
 DF 타겟은 기계로 측정한거죠? OW 타겟은 사람의 귀를 대상으로 실험한 것이구요. 
  
 그럼 DF 타겟이 더 정확한 것 아닌가요? 
  
 그리고 DF 타겟에 맞추어서 튜닝하는 것이 OW 타겟에 맞추는 것 보다 훨씬 더 어렵다고 알고 있습니다. 
  
 결국 DF 타겟에 맞추지 못 하니 각 이어폰,헤드폰 제조사들이 OW 타겟에 맞추거나 자사 타겟에 맞춘다고 생각합니다. 
  
 어디까지나 음향에 대해 수박 겉만 핥은 제 생각입니다. 
  
 많은 회원님들의 자유로운 토론,고수님들의 가르침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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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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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 image 1등
그렇진 않고요

사람마다 차이가 나서
제 경우 웰티서 저역을 깎아야 자연스럽더군요
DF는 저역이 좀 모자라고요

어느것이든 상호비교가 되게 일정한 기준으로 측정만 된다면 해석할 수 있는 것이고

정 신경쓰이시면 DF 커브로 보정한게 아니라 RAW데이타를 보는게 바람직 하지 싶습니다.

다만 이어폰 헤드폰의 RAW flat은 정감상 전혀 Flat 하지 않습니다
16:54
20.01.04.
profile image 2등
그리고 보니 제가 쓰는 마그낫 헤드폰이 진공에서
레이저로 진동판의 움직임을 정밀 측정 제작 했다는
것이 기억이 나네요.

소리가 굉장히 정밀하고 바닦을 핥아서 들려 줄 수 있는 소리
다 들려주는 느낌이거든요.

그게
독일스러운 기계 측정의 소리라서 그런것이었나 싶네요.
16:59
20.01.04.
profile image 3등
DF와 OW의 차이가 단순히 기계로 측정했냐의 문제가 아니죠 ㅇ영디비 지식 카테고리에 타겟 관련해서 다룬 글들 많으니 시간 날 때 한 번 읽어보시는 것도 재밌어요. https://www.0db.co.kr/REVIEW_USER/193092 요건 웨이블릿 사장님이 쓰셨던 글이네요
17:00
20.01.04.
이어폰을 사람귀로들으니 사람귀가 더 맞을수있죠
암튼
머 ow 인정안하능사람도 많고요
제가 알기로는 디에프로 부족한부분이 있어서
그걸 개선? 한다고 ow연구하는걸로 압니다

첨에 말한데로 이어폰은 측정기들으라고 만든게 아니고
귀로 사람이 듣기때문에 달라지는 부분이 있다는거죠
근데 왜 ow 보다 df맞추는게 어렵죠?
링크좀여
17:02
20.01.04.
profile image

df 타겟은 기계로 측정한것 OW은 사람 귀를 대상으로 한것이 아닙니다 
 DF타겟은 쉽게 설명 하자면 무향실에서스피커를 틀었을때의 소리를 이어폰 해드폰에서 모방하기 위해 우리몸에서 일어나는 머리 전달 함수 (귓바퀴와 몸등에서 반사되는 소리 특성)를 계산하고 평균값을 내어 (수백 수천명의 데이터를 평균화시킨 더미 해드를 사용) 만들어진 수치를 목표로 하는 타겟입니다. 
   
 반대로 올리브 타겟은 누가 음악 감상을 무향 어쿠스틱 룸에서 하냐 하며 일반적인 잘 튜닝된 룸에서 스피커로 들었을때를 모방하는것을 목표로 하는 타겟이고 그를 위해 과학적인 근거 (머리전달 함수)+ 수백명에 고도로 훈련된 청취자들의 선호도를 가지고 타겟을 조금씩 수정하는 접근법을 가지는 타겟입니다.  
  
 결국 두 타겟 모두 청취자가 얼마나 청음 훈련과 그래프를 해독 하는 훈련을 많이 했는지에 따라서 선호도가 다를뿐 두 타겟 모두 충분히 좋은 데이터로 사용 할수 있습니다. 현제 음향업계에선 DF타겟이 저음역이 현제 대중의 취향보다 적고 1~3khz 강조가 특정 인종에는 잘 맞지 않는등 여러모로 적응하기 쉽지 않다는 의견이 많아지는 추세라 올리브 웰티 타겟이 좀더 힘을 받고 있는 상황인거 같네요 \ 
  
 그리고 df 타겟을 맞추어 튜닝하는게 ow 타겟을 맞추어 튜닝 하는것 보다 어렵다는건 말도 안되는 근거 없는 소립니다. 설계상으로 보면 되려 OW 타겟을 맞추는게 더 정교한 진동판 튜닝이 필요 하리라 생각 됩니다. 저음이 df타겟보다 많다보니 타겟에 맞추려면 저음역의 양감 과 대역폭+타겟에 맞는 주파수 특성을 맞출려면 진동판 성능이 좋아야 하기 때문에 개인적인 의견으론 OW가 더 타겟에 맞추기 어려울것이라 추측 합니다.

17:02
20.01.04.
profile image
1.이 기게란게 사람 귀를 얼마나 잘 모의했는지에 대한 신뢰도가 부족합니다. 당장 현재 표준 이어 시뮬레이터는 영디비에서 사용하는 최신 그라스 장비에 비해 9~10k 피크가 과도하게 강조되어 표시되는 문제가 있는데도 표준입니다.

2.100% 같은 조건에서 사람/기계만 다르게 측정한것도 아닙니다. DF조건의 잔향실과 하만 표준 청취실이 같지 않죠. 애초에 사람 : 기계로 비교도 애매하구요.

3.인간은 기계적으로 듣지 못합니다. hats랑 사람 귀랑 포집되는 소리 자체도 다른데, 기계에 시그널 찍히는거처럼 사람 귀에 곧이곧대로 박히는게 아닙니다. 문제는 사람 뇌가 어떻게 소리를 인식하는지 구조가 밝혀지지가 않았습니다. 그냥 이렇게 흘려주면 이렇게 들리는구나 정도만 알고 있는 상태입니다.

4.만들기 어렵다? 의 기준이 뭔진 모르겠는데 1듀서 튜닝은 OW가 더 어렵다고 봅니다. DF는 고음 피크 하나만 만들어주면 앵간 맞는데, OW는 저음이 비선형적인 부분이 있어서 일치도를 높이는 튜닝은 OW가 더 어렵다고 봅니다. 다만 초고역대가 덜 나와도 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그럴 수 있습니다.

5.만들기 어려워서 타겟을 만들었다 보기엔 어폐가 있는 것이, 일단 모니터링/레퍼런스 라인업을 제외하고는 딱히 타겟 맞춰서 튜닝을 안 했고, 바뀌었다고 해서 레퍼런스가 아닌 라인업들이 하만에 맞추고 있지도 않다고 봅니다.

4, 5번은 사견이지만, 1~3번은 팩트에 기반해서 썼다고 생각합니다.
애초에 한국 커뮤니티가 좀 특이하고 외국은 일부 매니아층만 그래프를 따지고, 일반적인 헤드폰 소비자층은 타겟 분석을 따지지 않는 경우가 많아 굳이 만들기 어려워서 타겟을 바꿨다고 보긴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17:45
20.01.04.
profile image
https://www.0db.co.kr/BOARD_0DB/498388

일독하시길
22:53
20.0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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