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체험단

프로젝트리파인 T18R aptX Adaptive 체험기

Bigboy
690 0 1

안녕하세요?

이번에 운이 좋게도 프로젝트 리파인의 두번째 프로젝트인 T18R의 체험단에 선정되어, 그동안 궁금했던 aptX Adaptive의 사운드를 감상해 볼수 있는 좋은 기회를 얻었습니다.


이미 알려진 것처럼 T18R은 QCY가 올해 출시한 T18에 프로젝트 리파인에서 다이나믹 드라이버를 교체하고 사운드 튜닝을 진행했으며 아이폰용 앱을 지원하는 장점이 있는 제품입니다.


1. 설정

  - 사용환경 : 아이폰Xs   , iOS 16.1.1

  - 블루투스 페어링 :  T18R의 뚜껑을 열고 우측의 버튼을 4초 이상 누르면 쉽게 아이폰과 페어링이 되었습니다.

  - 앱 Download : T18R용 앱은 애플의 앱스토어에서 "Project Refine Control"로 검색하시면 하기와 같이 Download 받을수 있습니다.


- F/W Upgrade :  "Project Refine Control"을 실행 후, 하기 3번째 메인 메뉴에서 우측 상단부의 햄버거 메뉴를 선택하면 F/W Upgrade가 가능합니다. 제가 받은 제품은 F/W Version이 V1.0.7 이었고, 최신 버전은 V1.0.12라고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F/W Upgrade는 생각 보다 시간이 많이 걸렸는데, 저 같은 경우에는 한번에 성공하지 못하고, 3번 정도 시도하여 Upgrade가 성공 되었습니다.



2. AAC Test

- 스마트폰 :  아이폰XS

- 비교 Test :  삼성 갤럭시 버즈 플러스, 에어팟 프로 , T18R

- 사용 앱 :  애플뮤직 , Eddict Player


아이폰XS의 애플 뮤직 스트리밍과 Eddict Player를 활용하여 24bit/96Khz Flac , DSD등 고음질 음원을 감상해 보았습니다. Sound Mode는 DSP가 개입되는 "Signature"가 기본 설정인데, 저 같은 경우에는 DSP 개입이 없는 Original이 좀 더 자연스러운 사운드를 들려 주었습니다.



- AAC 음질 :  T18R은 가격대비 저음의 표현력과 양이 충분하였습니다. 공간감도 상대적으로 좋아, 갤럭시 버즈 플러스 보다는 좀 더 넓은 사운드를 들려 줍니다. 에어팟 프로의 경우에는 T18R 보다 좀 더 사운드가 단정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각 대역의 밸런스는 저가 이어폰 대비해서는 잘 잡혀져 있으나,여성 보컬의 고역의 시원함은 느끼기 어려웠습니다.


3. aptX adaptive Test

- 사용환경 :  아이폰XS, 젠하이저 BTD600 젠더, 맥도도 라이트닝 OTG 젠더, T18R

 


- 아이폰 BTD600 지원 :  아이폰에서 젠하이저의 BTD600 젠더는 애플의 정품 카메라킷에서는 동작하지 않았고, 맥도도의 라이트닝 to USB-A OTG젠더를 활용하니 연결이 되었습니다.


- BTD600 과 T18R 페어링 :  BTD600의 경우 젠더의 푸쉬 버튼을 약 3초 정도 누르면 페어링 모드로 들어가는데, 이 상태에서 T18R을 페어링 시도해 보았는데, 정확히 페어링이 완료되는 것이 아니라, 페어링을 시도하면 어느순간 음악이 들리게 되어 페어링 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 사실 T18R의 최대 장점은 aptX Adaptive를 지원하는 것입니다. 이전에 LDAC을 지원하는 많은 제품을 사용해 보았는데, LDAC의 지연과 끊김, 그리고 너무 짧은 거리가 단점이었습니다.


- aptX Adaptive 연결성 :  LDAC과 달리 가정에서 사용시에는 끊김은 경험해 보지 못했고, 일반 블루투스와도 차이가 없는 거리를 확보해 주었습니다.


- aptX Adaptive 음질 :  T18R의 진가는 aptX Adaptive를 연결했을때 진가를 발휘합니다. 해상도, 공간감, 볼륨까지 증가되어 , AAC의 갤럭시 버즈플러스나 에어팟프로의 음질 보다도 우수한 사운드를 들려 주었습니다.

특히 애플뮤직의 스트리밍의 경우에는 음원들의 볼륨도 AAC때보다 더 많이 확보가 되었습니다.


4. 총평

- aptX Adaptive를 지원하는 소스기기가 있을 경우, 음질만으로는 10만원대의 무선 이어폰 대비 아쉬움이 없는 사운드를 들려 줍니다. 

- QCY의 과거 사운드들이 특정 부분이 과장 되거나, 각 대역의 균형이 잘 맞지 않는 경우가 많았는데, T18R에서는 균형이 잘 잡힌 사운드를 들려 줍니다.


- 음질에서는 우수하나, 통화 음질과 ANC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대중교통용 보다는 음악 감상용으로 추천 드립니다.


업체로 부터 제품을 지원 받았으며, 업체의 어떠한 간섭없이 작성된 사용기 입니다.




신고공유스크랩

댓글 1

댓글 쓰기
Bigboy 작성자

https://blog.naver.com/forbetteritlife22/222928649675   
https://ooolabs.tistory.com/200
  
https://twitter.com/headfiBB/status/1592107148590616576
https://cafe.naver.com/drhp/1839083 
 
 

19:50
22.11.14.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