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사용기

Fidue A73 하이브리드 이어폰 리뷰

헤메 헤메
6658 1 6

 

피듀 (Fidue)
A73
인이어 이어폰
하이브리드 (10mm DD + BA)

Prologue

About Fidue

이번에 리뷰하게 된 제품은 피듀 (Fidue)의 A73 인이어 이어폰입니다. 피듀는 메제, 로지텍, 플랜트로닉스 등 유명 음향기기 메이커의 제품들을 OEM 및 ODM 생산해오고 있는 GSE의 자체 브랜드라고 합니다. 국내에도 A83 같은 제품이 소개됐던 적이 있어 유저들에게 멋진 디자인의 하이브리드 이어폰을 주로 만드는 메이커로 알려져 있지 않나 싶습니다. 그 피듀가 이번에 국내에 다시 정식으로 런칭하면서 신모델인 A73도 국내에 출시되었습니다.

피듀 제품 라인업은 엔트리, 오디오파일, 레퍼런스 레벨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A73은 가장 고급 라인업인 레퍼런스 레벨의 엔트리 제품입니다. A73은 한 개의 다이나믹 드라이버(DD)와 1개의 밸런스드 아마츄어 드라이버(BA)를 사용한 하이브리드 이어폰으로 국내 출시가는 189,000원입니다. 

Package

피듀 A73의 패키지는 직사각형 형태를 띠고 있으며 피듀 로고 색상과 같은 연두색으로 포인트가 들어가 있습니다. 특별히 고급스러운 느낌까진 없지만 가격 대비 아쉽지 않은 패키지입니다. 패키지를 열면 A73의 은빛 하우징과 캐링 케이스가 보입니다.

피듀 A73의 구성품은 A73 이어폰 본체, 싱글팁 4쌍, 더블팁, 컴플라이 폼팁, 이어가이드, 케이블 클립, 매뉴얼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액세서리들이 필요한 것 위주로 알차게 구성되어 있군요.  

Design

알루미늄과 와인 컬러

오버이어 방식의 이어폰은 이어폰 디자인이 비슷비슷한 경우가 많은데 A73의 하우징 디자인은 상당히 독창적인 편입니다. 하우징은 압축성형 알루미늄 소재와 플라스틱 재질로 되어 있습니다. 디자인이 아주 세련되거나 고급스러운 느낌은 아니지만, 고급 제품을 쓴다는 느낌은 충분히 줍니다.

물결이 들어간 알루미늄 하우징의 디자인이 상당히 마음에 듭니다. 금속 소재를 사용한 덕에 하우징이 약간 무겁지만 부담스럽진 않습니다. 하우징 내부는 반투명한 와인 색상으로 노즐 쪽에 배치된 BA와 바로 뒤에 자리 잡고 있는 10mm 다이나믹 드라이버가 보입니다.

하우징 측면에는 측면과 안쪽에 덕트가 위치해 있습니다. 각각 저음을 줄이거나 늘려서 저음 양을 조절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덕트 때문인지 인이어 타입임에도 차음성은 약간 떨어지는 편입니다.

 

노즐에는 철망으로 이물질 유입 방지 처리가 되어 있으며, 별도의 음향 댐퍼는 사용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착용감은 살짝 미묘합니다. 불편하진 않은데, 귀에 딱 맞는 느낌이 잘 들지 않는군요. 피듀가 역사가 오래되진 않은 메이커인 만큼 아직 착용감과 관련된 노하우는 조금 아쉽습니다. 

케이블에는 철사나 수축 튜브 등으로 이어가이드 처리가 따로 되어 있지 않으며, 별도로 제공되는 이어가이드를 부착할 수 있습니다. 케이블이 유연해서 이어가이드를 달지 않아도 오버이어 사용이 가능합니다.

 

 

케이블은 탈착식이 아닌 일체형입니다. 선재는 은도금 동선이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피복은 원모어 E1010처럼 중국 메이커의 고급 제품에서 종종 볼 수 있는 탱글탱글하고 쫀득쫀득한 소재가 사용되었습니다. 리모트 마이크는 원버튼 방식입니다. 마이크와 Y자 분기점, 플러그 모두 선이 들어간 금속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Sound

하이브리드적인 사운드

피듀(Fidue) A73의 사운드는 상당히 자극적인 편입니다. 저음과 고음이 상당히 강조되어 있는 전형적인 하이브리드 이어폰 사운드는 A73을 듣자마자 '아 이 이어폰 하이브리드 방식이군' 이라는 생각을 절로 들게 합니다. 피듀 A73의 저음역대는 상당히 강조되어 있습니다. 다이나믹 드라이버 특유의 넉넉한 느낌이 드는 풍성한 저음이 전체적인 A73의 전체적인 사운드를 주도합니다. 저음의 질감은 단단한 느낌보다는 부드러운 느낌에 가깝습니다. 베이스나 드럼을 상당히 과장되게, 그리고 약간 풀어진 느낌으로 표현해줍니다. 

중음역대는 피듀 A73의 약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중음은 비교적 평탄한 편이지만 저음에 비해 전체적인 레벨이 많이 낮습니다. 때문에 저음에 가려지는 느낌이 있고 보컬 등이 다소 멀게 느껴집니다. 다만 보컬이나 악기의 질감이 어색하게 느껴지진 않습니다. 한편, 치찰음은 심하지 않은 편이지만, 고음 강조의 영향으로 보컬의 끝 부분이 뚜렷하고 날카롭게 표현됩니다. 고음역대는 상당히 강조되어 있습니다. 귀에 자극적인 고음은 절제되어 있고 높은 고음만 선별적으로 강조되어 있어 쏘는 느낌이 없이 시원한 청량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고음 대역폭은 가격 대비 무난한 편으로 막혀있거나 끝이 잘린듯한 느낌이 없습니다.

보통 고급 하이브리드 이어폰은 하이브리드 방식이라는 것을 숨기고 소리를 자연스럽게 하려는 시도를 많이 하는데, 피듀 A73은 반대로 자신이 하이브리드 이어폰이라는 것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싶어하는 듯한 느낌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자연스러운 소리를 선호하는 편이지만 피듀처럼 개성이 강렬한 소리도 듣는 재미가 있다는 생각입니다.

Measurement

피듀 A73의 측정치를 살펴보면, 9~10k 피크가 상당히 강한 것이 눈에 먼저 들어옵니다. 매우 다이나믹 드라이버스러운 특성을 보여주고 있는 저음은 15dB 정도로 상당히 강조되어 있습니다. 중음역대는 상당히 물러서 있는데, 3kHz 공진은 어느 정도 고려하고 있어서 보컬이 지나치게 어색하진 않습니다. 

컴플라이 폼팁을 사용하면 고음 피크가 약간 완화됩니다. A73의 고음 피크는 A73 만의 매력이라 할 수 있지만, 부담스럽게 느껴진다면 폼팁을 사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THD는 전대역 1% 이하로 문제되는 모습을 보여주지 않고 있습니다.

임피던스 특성은 하이브리드 치고는 비교적 평탄한 편입니다. 다만 출력 임피던스가 높은 기기에 물려 사용하면 고음이 약간 줄어들 수 있겠습니다. 

Epilogue

강력한 피듀 스타일 사운드, A73

이상 피듀(Fidue) A73 인이어 이어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피듀 A73은 피듀가 지향하는 소리를 담고 있는 담고 있는 이어폰으로, 하이브리드 방식만의 매력인 풍부한 저음과 샤프한 고음을 제대로 즐길 수 있습니다. 또 소리 외적인 제품 완성도도 유명 이어폰 메이커의 모델들을 개발 및 생산해 온 곳답게 준수합니다. 개인적으로 저음이 둥둥거리고 고음이 챙챙거리는 개성있고 재미있는 사운드를 선호하시는 유저 분이라면 피듀 A73도 고려해보시길 권하고 싶습니다.

 

 

-HeavyMetal Hallelujah's The Ear-Fi Blog

http://blog.naver.com/gre_nada/221049985016

 

 

 

리뷰에 사용된 피듀 A73은 -영디비-로부터 무상증정 받았습니다
리뷰의 내용은 리뷰어 의사가 존중되어 어떠한 제약없이 솔직하게 작성되었습니다

 

 

신고공유스크랩
영디비 영디비님 포함 1명이 추천

댓글 6

댓글 쓰기
profile image
헤메 작성자
미믹서
금속 재질이 손에 만지는 느낌이 좋네요ㅎㅎ
15:15
17.07.13.
profile image
측정 데이터의 저 피크는 참 놀라워요.. 그렇게 자극적이지 않다는 것도 그렇고요...
12:55
17.07.13.
profile image
헤메 작성자
영디비
제 경험상으로는 소니도 그렇고 이어폰에서 9~10k만 강조되어 있는 경우는 자극적이지 않더라고요ㅎㅎ 근데 헤드폰은 베이어를 들어보니 10k피크가 듣기 힘들던..ㅠㅠ
15:17
17.07.13.
profile image
헤메
거긴 심한 제품은 너무 심해서 ㅎㅎ
08:59
17.07.14.

피크가 무서워요. 들으면 귀에서 피날것 같은....ㅎㅎ....농담.... 취향이 다들 다르니 뭐... 저는 개인적으로 고음불가가 좋다는...8K이상은 주저 않은것이 듣기 편하더라구요. 제가 당첨되었으면 아마도 악평을...ㅋㅋ

19:20
17.07.14.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