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사용기 IE40 Pro의 성향 예상 및 특징

ChrisR
15776 5 8

'이 글은 응답 주파수 그래프와 전문 리뷰어들의 리뷰와 말씀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것 외에도 청음을 해 보신 분들의 말씀을 참고해주시기를 부탁 드립니다 :)'


 



 

                                                    젠하이저의 IE40 Pro?
  

 

   0001635619_001_20181113080605152.jpg  

IE40 pro는 젠하이저에서 출시한 엔트리급 모델입니다. 모니터링이라는 용도, 그리고 국내에서 149,000이라는 가격은 역시 슈어의 Se215를 생각나게 합니다. 둘 다 다이나믹 드라이버를 채용했다는 공통적인 특징과 외형이 그 점을 더욱 강조하는 것 같습니다.


또한, 젠하이저 최초로 모니터링 이어폰을 내 놓았기에, 이 점 만으로도 많은 주목을 받았습니다. 젠하이저에서는 주력 모델으로 IE80, IE800과 같은 중급기, 하이엔드 이어폰을 주로 내 놓았으며, 그것들은 주로 음악 감상을 위해서 만들어졌죠. 물론 MX400, MX985 등과 같은 수준급의 오픈형 이어폰들도 만들었지만, 오픈형 이어폰들은 외부 소리 차단이 부족하여 모니터링 용도로 쓰이기에는 부적합했습니다.


그리고 IE40 Pro에 따른 IE500, IE400이 곧 후속작 겸 상급기로 나온다 하니, 이 제품들에 대한 기대도 처음 출시되는 IE40에 관심과 기대를 더욱 보태는 역할을 했지 않았나 싶습니다. 대부분 상급기는 엔트리 라인의 단점을 고치고 올라오며, 비슷한 사운드를 유지하는 경우가 많으니까요. 물론, 오디오 테크니카의 모니터링 이어폰인 E40과 같은 예외도 있긴 합니다. 그렇다만 E시리즈 라인업이 각자의 성향이 다른 특이한 케이스라는 것을 고려할 필요가 있지요.


p.s. 소소할 수도 있지만 기대를 하게 한 점을 하나 더 말하자면, 외형, 특히 디자인이 잘 뽑혔다는 것이 한 몫을 합니다. 투명하면서도 적당히 블라인딩 처리를 한 듯한 내부를 보여주는 클리어 색상과 깔끔하고 단정한 블랙 색상은 구매 욕심을 불러일으킨다는 평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Specifications





주파수 응답 범위 : 20hz~18,000Hz

저항 : 20Ω

음압 레벨(SPL) : 115dB(1kHz/1V)

왜곡률(THD) : 〈0.1%(1kHz/94dB)

노이즈 감쇠 : <26dB


간단하게 살펴본 스펙은 이렇습니다. 주파수 응답 범위는 타 이어폰들과 비교하자면 다소 좁으며, 저항도 10대 초, 중반에 머무르는 다른 이어폰들과는 달리 살짝 높습니다.

음압 또한 오디오 테크니카의 E40과 슈어의 SE215의 107dB보다는 다소 높은 115로, 출력을 할 때에는 더 높은 볼륨을 잡아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왜곡률은 0.1% 미만으로, 준수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주파수 응답 그래프 & Se215와의 비교



 ie40pro_fr.png

                                                출처 : 헤비메탈 할렐루야님의 블로그



 
thd_ie40.png



                                                출처 : 헤비메탈 할렐루야님의 블로그



 

  

주파수 응답 그래프에 따르면, 

저음의 경우에는 초저역이 더 낮을 것을 제외하면 se215와 비슷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다른 이어폰들과 비교하면 조금 많지만, 그렇게 과하지 않은 정도입니다. 베이스의 둔중한 울림과 드럼의 타격감을 잘 느낄 수 있습니다.

중음 부분은 상대적으로 강조되는 저역과 고역의 영향으로 덮이는 감이 없지 않으며, 2~3kHz 부근의 딥이 있기에 보컬 백킹이 있을 거라 예상됩니다.

고음 부분은 중음에 비해 강조됩니다. 치찰음이 생기는 5~7kHz에 딥을 만드는 것으로 최대한 치찰음을 억제하려는 튜닝을 한 것으로 보이지만, 헤메 님 말씀으로는 치찰음이 약간 있다고 하는군요. 고음역 중 18,000Hz 이상의 초고음역대는 잘라냈습니다만, 그 이하의 초고음역대가 미약하지 않으니 그리 큰 상관은 없을 듯 합니다.


결론으로는, 저음과 고음이 부각되는 V자 음색이며, 약간의 치찰음, 보컬 백킹이 존재합니다.


슈어의 se215와 같이 취향이 갈릴 수 있는 모델이며, 순수한 보컬 모니터링 용도보다는 음악 감상과 악기 모니터링에 적합할 것으로 보입니다.

 



 se215_Fr.png

                                              출처 : 헤비메탈 할렐루야님의 블로그





여러 모로 매칭되는 se215와 측정치를 비교하자면, 

저음역대는 비슷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렇지만 IE40 Pro가 초저역은 좀 더 낮습니다.

중음역대는 V자 음색으로 IE40 Pro가 더 가려집니다. 그리고 se215는 1~3kHz가 완만한 모습으로, IE40 Pro와는 대조가 됩니다. 즉, 보컬의 목소리는 se215에서 상대적으로 강조되어 들린다는 말이죠.

고음역대는 아예 고음역을 잘라낸 se215에 비해, IE40 Pro는 고음역이 강조되어서 더 시원한 모습을 보여줄 것입니다. se215가 답답하다 느끼셨던 분들은 IE40 Pro의 고음역에 만족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예상하는 IE40 Pro의 방향성과 특징



 
hqdefault.jpg



                    젠하이저의 IE40 Pro 홍보 영상에서도 악기 모니터링 용으로 쓰이는 것을 보여줍니다.



 

 

IE40 Pro는 젠하이저에서 슈어의 동급 모델인 SE215와 비슷한 포지셔닝에 놓인 것이 아닌, 악기 모니터링을 위한 제품으로 예상됩니다.

모멘텀 인이어, IE800과 같이 V자 음색을 가진 다이나믹 드라이버를 주로 만들어 온 젠하이저이기에 슈어가 주로 차지하고 있는 보컬 모니터링 이어폰 시장을 비집어 들어가는 것을 택하지 않고, 자신들이 잘 할 수 있으며 그만큼 사람들에게 인정받는 분야를 최대한 살려 왔습니다. 그리고 최초로 만드는 IE40 Pro의 방향이 악기를 선명하게 듣는 것이며, 악기의 음색을 선명하게 듣기를 원하는 많은 전공자와 음악 애호가들을 노린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SE215와는 방향성부터 다른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젠하이저와 같은 회사가 모니터링 용도의 제품을 어설프게 따라할 일도 없으며, 이유도 없음은 분명합니다.


물론, 아직 전체적인 라인업에 대한 성급한 성향 판단은 어렵습니다. 이 제품은 가장 엔트리 모델이며, 후속 모델인 IE500과 IE400은 이 제품에서 충분한 발전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다음 모델들이 전체적인 모니터링 제품과 같이 밸런스드 아마추어 드라이버를 채용하는가, 아니면 이태까지 보여왔던 젠하이저의 방식대로 다이나믹 드라이버를 채용하는가에 따라, 그리고 주파수 응답이 어떤가에 따라 이 제품군의 방향성과 라인업의 전체적인 특징을 알아낼 수 있을 것입니다.


저한테 이 제품을 추천하라고 한다면 드럼 연주자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저음을 잘 잡아낼 수 있으며, 심하지 않은 치찰음은 하이햇을 섬세하게 치는 데에 도움이 되니까요. 노래의 흐름에서 박자를 잘 맞춰야 하며, 다른 악기가 박자를 틀렸을 때에도 동요하지 않아야 하는 드러머 특성 상 차음이 중요한 요소가 되는데, IE40 Pro의 경우에는 밖의 소리를 훌륭하게 차단해준다는 사람들의 반응으로 보아 훌륭한 드러머의 리시버에 부족함이 없을 것입니다.


+) 반응과 리뷰에서 IE800의 음색과 비슷하며, 공간감이 넓다는 표현을 많이 하시는 것으로 보아, IE800과 비슷한 음색을 터치노이즈 없이 느껴보고 싶다면 좋은 결정이 될 듯 합니다.




본 제품은 젠하이저 코리아의 지원을 받고 작성하고 싶음을 알리지만, 리뷰의 내용은 솔직하게 작성되었음을 알립니다.



 

신고공유스크랩
박지훈 박지훈님 포함 5명이 추천

댓글 8

댓글 쓰기
profile image

좀 더 낮은 가격으로도 탈착식 이어가이드형 - 좀 더 음압이 고른 제품이 출시되면 좋겠다 싶더군요.  
 호환되는 케이블이 많이 출시되었으니 활용도가 많을 텐데.. ^^

06:45
18.11.25.
ChrisR 작성자
터럭
탈착식 이어가이드 제품은 맞으나, 오테의 규격처럼 이것도 독자 규격이라는 말이 있더라구요 허허
임피던스 자체는 모든 음역대에서 똑같습니다만, 역시 음압이 좀 더 높은 편이죠 ㅎㅎ
+)음압 내용 중 제가 오타를 내서 수정했습니다 ㅠㅠ
17:45
18.11.25.
아 폰떨궈서 비춘눌렸어요 ㅠㅠㅠㅠㅠ ㅈㅅㅈㅅ
궁금했었는데 잘 봤습니다
08:13
18.11.25.
ChrisR 작성자
후대장
아마도 이 글이 너무 후져서 휴대폰이 비추를 줬나 봅니다 허허
잘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17:44
18.11.25.
profile image

음압이 115면 낮은게 아닌데요 ㄷㄷ

11:28
18.11.25.
ChrisR 작성자
정우철
네 제가 다른 모니터링 이어폰인 E40과 Se215를 음압이 107dB인데 125dB라고 봐서요 ㅠㅠ
블로그에서는 수정했습니다만, 영디비에서는 아직 수정하지 못했네요. 빨리 수정하겠습니다 허허
17:43
18.11.25.
ChrisR 작성자
음압 내용 수정하였습니다!
혼동을 줄 수 있는 내용 기재에 대해서 죄송합니다 ㅠ
17:49
18.11.25.
profile image
잘 읽었습니다. 한번 들어보고 싶네요
22:38
20.04.07.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