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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향

【인터뷰】Noble Audio 최초의 헤드폰 「FoKus Apollo」에 거는 마음. “Wizard의 형”에게 묻는다

SunRise SunRi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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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www.phileweb.com/interview/artic...1/981.html

 

 

링크 얼마 전 헤드폰 축제에서 Noble Audio의 신제품이 선보였다 . Noble Audio로서는 최초의 헤드폰 제품이 되는 「FoKus Apollo」와, FoKus 시리즈에서는 처음으로 MEMS 스피커 기술을 채용한 「FoKus Triumph」다. 이들 신제품에 대해서, 창업자의 오빠로 공동 경영자인 짐 몰턴씨에게 자세한 이야기를 들었다. (※이하, 문중 경칭 약어)

 

n02_thumb.jpg 

Noble Audio의 짐 몰튼. 헤드폰 축제에 입장, 인터뷰에 따라 주었다

 

무선 시장의 발전을 바탕으로 최초의 무선 헤드폰으로 시장 진출


 

- 이번에 일본에 방문한 Noble  Audio 의 스탭을 소개해 주시겠습니까? 2018년에 공동 경영자로서 Noble Audio에 참가해, 지금은 자신이 Noble Audio의 경영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존 몰튼은 개발 작업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저의 원래 본업은 변호사로, 오랜 세월 법률의 세계에 몸을 두고 있었습니다만, 대학의 학위는 경제학을 전공하고 있어, 반드시 법률만이 자신의 필드라고 생각한 적은 없습니다. 실제로 로봇 공학에도 관심을 가지고 로봇의 대전을 하는 미국의 TV 프로그램에도 나온 적이 있습니다.

n03_thumb.jpg헤드폰 축제에 일본을 방문한 Noble Audio의 짐 몰튼


ーー 우선 「FoKus Apollo」에 대해 (듣)묻습니다. 이번 신제품 「FoKus Apollo」는 Noble 최초의 헤드폰 제품입니다만, 헤드폰을 만들려고 한 계기는 무엇입니까?

n07_thumb.jpgNoble Audio 최초의 무선 헤드폰 「FoKus Apollo」. 평면 자계 드라이버와 다이나믹 드라이버의 하이브리드식으로 ANC에도 대응


체육관 우리는 2018 년경부터 오버 이어 헤드폰을 만들고 싶다는 비전이있었습니다. 실제로 헤드폰을 개발하려고 사내에서 검토를 거듭하고 있었습니다만, 당시는 유선의 헤드폰이 메인이며, 우리가 자랑하는 하이엔드의 분야에서는 경쟁 상대가 너무 많았기 때문에 참가에는 주저하고 있었습니다 .

그러나 지난 2, 3년 만에 우리는 FALCON 시리즈를 시작으로 FoKus 시리즈를 기획하는 등 완전 무선 이어폰 제품군을 내놓고, 이들이 성공했기 때문에 무선 헤드폰이라면 진입 기회는 있을까?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한편, 우리는 유럽 시장에서는 인지도가 아직 낮고, 그 이유의 하나로서 유럽 시장에서는 헤드폰의 인기가 높은 것을 들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선 유럽에서의 지명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헤드폰을 개발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헤드폰 제품이라면 우리의 기존 제품과도 다른 지역이기 때문에 우리 제품끼리 경쟁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궁극적으로 기존의 우리 제품에서 한 걸음 밟기로 결정하고 헤드폰 제품 개발에 착수했습니다.

ーー2018년 초부터 유럽 진출을 위해 헤드폰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까?

짐 아니지만 , 유럽 시장을 생각한 것은 최근 몇 년입니다. 전시회 등에 제품을 가지고 가면, 무엇을 만들고 있는지를 듣고 「IEM뿐이다」라고 하면 그대로 되는 일도 많았습니다. 2018년 단계에서 헤드폰을 검토한 이유는 우리의 다양한 제품의 잠재력을 넓히기 때문입니다.

그 막연한 가능성이 앞서 언급한 유럽 시장의 문제나 무선 오디오의 변화 등, 최근 몇년의 시장 요구의 변화로 명확한 형태가 되어 왔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우리는 무선 분야에도 익숙해져 있으며, 완전 무선 이어폰에 비해 고음질을 제품의 소구점으로 하는 경쟁 제품의 절대수가 적은 무선 헤드폰 분야에서의 제품 개발을 지향한 것 입니다.

ーー 「FoKus Apollo」에서는 마이크 등 부속품이 많이 첨부되고 있습니다만, 이것은 왜입니까?

체육관 부속품을 많이 한 것은 다양한 고객 요구에 부응하려고 했기 때문입니다. 무선 헤드폰입니다만, 케이블이 부속되어 있으므로 유선으로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4.4mm 밸런스 접속용 어댑터도 표준 첨부하고 있습니다. 또한 마이크는 주로 게임 시장에서 헤드셋으로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 확실히 최근의 게이밍 시장에서는 고음질화에의 요구가 있는 것 같네요.

 네, 최근 게임 시장에는 예를 들어 AUDEZE의 제품 등 평면 자계형 헤드폰도 있네요. 게임 플레이어는 적이 어디에서 오는지, 발소리를 정확하게 줍고 싶다는 요구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고음질 헤드폰이 매우 유용합니다. 물론 'FoKus Apollo'는 게임 전용 헤드폰은 아니지만, 우리의 고음질 기술이 다양한 분야에의 응용을 넓히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ーー「FoKus Apollo」에서는 드라이버 구성이 특징적입니다만, 다이나믹 드라이버와 평면 자계형 드라이버를 조합한 이유를 가르쳐 주시겠습니까?

 개인적으로는 다이나믹 드라이버보다 평면 자계형 드라이버가 소리가 좋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평면 자계형 드라이버보다 다이나믹 드라이버 쪽이 좋은 저역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다이나믹 드라이버와 평면 자계형 드라이버를 조합해 저음, 중음, 고음의 전대역을 커버하려고 생각했습니다.

ーー사키 정도 「FoKus Apollo」를 시청했습니다만, 분명히 저음이 두껍고 파워풀한 인상이었습니다.

 네, 하지만 미국에서는 더 저음을 낼 수 있다고 합니다(웃음).

ーー 제품 사양을 보면 다이나믹 드라이버가 40mm로 평면 자계형 드라이버가 14mm입니다. 이것은 평면 자계형 드라이버가 고음역을 담당하고, 다이나믹 드라이버가 저음역을 담당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는 것입니까?

체육관 그렇습니다. 특수한 구성으로 되어 있는 것은, 헤드폰을 더스트 커버의 메쉬 너머에 닿게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확실히 메쉬 너머로 손가락으로 만지면 단단한 부분이 있습니다.

n04_thumb.jpg평면 자기장형 드라이버와 동적 드라이버는 동축으로 배치


체육관 그 단단한 부분이 평면 자계형 드라이버입니다. 만지는 것은 귀에 가까운 곳에 배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평면 자계형 드라이버와 다이나믹 드라이버는 동축 배치로 되어 있습니다.

ーー중음역은 어느 것이 커버하고 있습니까?

 평면 자계형 드라이버입니다. 평면 자계형 드라이버가 고음역과 중음역을 커버하고, 다이나믹 드라이버가 저음역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Noble Audio 제품 전반에 대해 구체적으로 어떤 대역 분할을 하고 있는지는 노하우 중 하나이므로 그 방법도 포함하여 공개하지 않습니다. 단지 Apollo에 관해서 말하면, 무선 헤드폰이므로 내장의 퀄컴 QCC3084를 이용해 DSP로 한층 더 주파수의 조정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 FoKus 앱에서 사용자가 선호하는 10 밴드 이퀄라이저로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독자적인 MEMS 승압 회로를 탑재하는 「FoKus Triumph」


ーー 다음에 「FoKus Triumph」에 대해 듣고 싶습니다. 우선 FoKus 시리즈는 Falcon 시리즈보다 고급 노선이라고 생각해도 될까요?

n06_thumb.jpgMEMS 드라이버 탑재의 완전 무선 「FoKus Triumph」. 해외상정가격은 369달러


체육관 아래에서 그렇게 할 생각은 아니었지만, 결과적으로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FoKus Triumph에서는 이음새가 없는 이음새가 없는 하우징의 설계가 되고 있습니다만, 이것은 상당히 어려운 기술입니다. 또한 충전 케이스의 표면은 알칸타라로 덮여 제조에 수고가 걸리는 정교한 제품이 되고 있습니다.

ーーTriumph에서는 FALCON MAX와 같이 xMEMS사제의 MEMS 드라이버를 채용하고 있습니다만, FALCON MAX와의 차이는 어디입니까?

n05_thumb.jpgxMEMS의 「COWELL」드라이버 1기와 다이나믹 드라이버의 하이브리드 구성이 되고 있다


체육관 우선 FoKus 시리즈와 FALCON 시리즈에서는 설계·제조 공정이 다르고, 다른 다이나믹 드라이버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FALCON MAX에서는 10mm의 다이나믹 드라이버를 탑재하고 있는 반면, FoKus Triumph에서는 6.5mm 구경의 다이나믹 드라이버가 채용되고 있습니다.

ーー 왜 다른 구경의 다이나믹 드라이버가 채용되고 있습니까?

 6.5mm 구경으로 한 것은 FoKus Triumph에 있어서, 그것이 최적이며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 FALCON MAX와 FoKus Triumph에서 MEMS 드라이버 자체는 동일합니까?

체육관 부스트 회로의 설계가 다릅니다. MEMS 드라이버는 부스트를 위해 전용 회로가 필요하며, FALCON MAX에서는 xMEMS사가 제공하는 회로(xMEMS aptos)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반면 FoKus Triumph는 우리가 개발한 독자적인 모듈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덧붙여서 MEMS 드라이버를 이용한 유선 타입의 XM1에서도 이 독자적인 승압 회로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ーー 왜 Noble 독자적인 승압 회로를 채용했습니까?

 xMEMS사가 제공하는 회로(aptos)를 사용하기 위한 제약을 완화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렇게 하면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세한 내용은 게시할 수 없습니다.

ーーNoble Audio에서는 앞으로도 MEMS 드라이버를 적극적으로 채용해 나갈 것입니까?

 지금 현재는 MEMS 드라이버를 채용한 제품의 계획은 그 밖에 없습니다. 이번 다양한 제품으로 MEMS 드라이버를 채용하고 있으며, 그 시장의 반응을 보면서 다시 채용을 검토하고 싶습니다.



Noble Audio라고 하면 “Wizard”라고 불리는 존 몰튼씨가 장인적으로 이어폰을 개발 제조해 가는 회사라고 하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지만, 이번의 Noble Audio 스탭의 인터뷰에서 느낀 것은, Noble Audio가 지금까지 없는 다양한 가능성과 시장을 찾고 있다는 것이다. 그것이 헤드폰이나 MEMS 스피커 기술의 채용으로 이어졌을 것이다. 이것이 또 차세대의 Noble Audio의 가능성과 아직 보이지 않는 제품군에 연결될 것을 기대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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