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체험단

댄 클락 오디오 ETHER 2 오픈형 헤드폰 - Ultimate Performance라는 말이 과장된 말이 아니었네요

소리와나 소리와나
5812 0 10

최근 이어폰샵에서는 평판형 진동판을 가진 댄 클락 오디오(Dan Clark Audio)의 헤드폰 라인업을 재론칭했습니다.



※ 블로그 원문 링크  https://blog.naver.com/andyinsight/222835744900



댄 클락 오디오(Dan Clark Audio)는 2012년에 Dan Clark이 설립한 평판형 헤드폰 전문기업입니다.


공학자로 다양한 기업에서 일을 해 온 Dan Clark은 어릴 때부터 음악과 오디오에 깊은 애정을 갖고 있었고, 다양한 커리어의 끝에 결국 자신이 꿈꿔오던 오디오 관련 기업을 설립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설립자가 음악과 오디오의 매니아인 만큼 품질과 사운드 양면에서 뛰어난 헤드폰을 만들어냈고, 평판형 헤드폰의 대표주자로 인정받고 있다고 합니다.

※ 이미지 출처 - 댄클락오디오 홈페이지에서 캡처 


댄 클락 오디오(Dan Clark Audio)의 홈페이지 표지에서는 4가지 라이업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플래그십 모델은 Stealth 헤드폰입니다.

그리고 가장 가격이 저렴(?)한 합리적 가성비 모델이 AEON이라고 소개하고 있네요.


그리고 궁극적인 성능(Ultimate Performance)을 보여준다고 하는 ETHER가 있습니다.

VOCE는 평판형 헤드폰은 아니고, 새롭게 나온 정전형 헤드폰입니다.


※ 이미지 출처 - 댄클락오디오 홈페이지에서 캡처


댄 클락 오디오의 V 평판형 진동판(V-Planar Diaphragm)은 아래 이미지에서 보는 것처럼 일반적인 평판형 진동판이 중심부와 측면부의 진동에 편차가 발생하는 것과 달리 V-Planar 진동판은 중심에서 테두리까지 대부분의 영역이 수평이동하며 고르게 움직이는 역학적 특성을 가지게 만든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이런 구조를 통해 더 우수한 저음 응답성은 물론, 다이나믹스와 고주파 특성까지 개선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댄 클락 오디오(Dan Clark Audio) 이더 2(ETHER 2) 헤드폰은 기존의 이더(ETHER)에서 모든 것을 새롭게 설계해서 다시 만들었다고 합니다.


저음 응답 특성을 개선하고 왜곡을 최소화한 V-Planar Diaphragm(브이 플라너 진동판)으로 놀라운 섬세함과 빠르고 단단한 저음을 제공하고, TrueFlow2 기술로 더 자연스러운 역동성과 해상도 증가를 실현했다고 합니다.

특히 세밀하고 선명한 소리이지만 피로감이 높지 않은 소리를 전달해 궁극적인 사운드 성능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이번에 재론칭한 ETHER 2 헤드폰을 이어폰샵을 통해 대여체험을 할 기회를 가질 수 있었는데, 그 짧막한 후기를 전해보겠습니다.



결론부터 짧게 말하고 시작하자면, 저의 짧은 체험 소감은... "아… 괜히 들었다.  귀버렸다."입니다.

지불능력만 있다면 오픈형 헤드폰의 원픽은 그냥 이걸로 하고싶은 그런 소리와 사용감이었습니다.


1. 구성품 및 외관 


댄 클락 오디오 ETHER 2 헤드폰의 박스는 AEON 2 헤드폰의 박스보다 훨씬 큽니다. 



박스 윗면에는 ETHER 2 헤드폰의 일러스트와 제품명이 은빛으로 인쇄되어 있습니다.



구성품은 헤드폰 본체가 들어있는 하드케이스, 헤드폰 케이블, 간편 사용 설명서, 품질보증서, 청소용 천이 들어있습니다.







댄 클락 오디오 ETHER 2 헤드폰에는 장착된 이어패드 외에 2가지 이어패드를 더 제공한다고 하는데, 솔리드형, 안쪽면에 구멍이 쑹쑹 나있는 천공형, 스웨이드로 마감된 타입이 있다고 합니다.

체험용 제품 박스에는 추가 이어패드는 들어있지 않았습니다.


ETHER 2 헤드폰은 이어패드 타입에 따라 사운드도 바뀐다고 하는데, 체험용 제품에는 천공형이 들어있네요.


※ 3가지 이어패드 (이미지 출처 - 댄클락오디오 홈페이지)


헤드폰 케이스는 단단한 무광의 검정색 가죽으로 된 하드 케이스인데, 케이스가 굉장히 큽니다.



ETHER 2 헤드폰의 유닛이 수납되는 부분이 더 뚱뚱하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하드 케이스는 ETHER 2 헤드폰을 접지 않고 그대로 수납할 수 있는 넉넉한 크기를 갖고 있는데, 케이블도 함께 수납할 수 있는 별도의 공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전용 케이블은 다양한 타입으로 선택해서 주문할 수 있다고 하는데, 체험용 제품에 들어있는 기본 케이블은 4-Pin 미니 XLR 플러그가 적용된 케이블이 들어있네요.



케이블의 길이는 2m로 아주 넉넉합니다.

이런 헤드폰을 사용할 때는 커다란 거치형 헤드폰 앰프나, 진공관 앰프, 하이파이 오디오 등을 연결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을 텐데요, 그럴 때 케이블이 길 필요가 있습니다.



케이블은 피복까지 아주 튼튼하게 씌워져있는데, 특이하게도 케이블이 아주 유연하고 부드럽습니다.

AEON 2의 케이블은 뻣뻣했는데, ETHER 2에 들어있는 케이블은 길들이기가 돼서 그런지 정말 유연하네요.



6.3mm 금도금 단자가 적용된 플러그는 NEUTRIK의 제품이 사용되었습니다.

케이블이 굵어서 내부의 플러그 전극 접합부도 꽤 굵어야 될텐데, 플러그 몰딩이 아주 크고 내구도 또한 우수할 것으로 보입니다.



댄 클락 오디오(Dan Clark Audio) ETHER 2 평판형 헤드폰의 모습입니다.


ETHER 2는 댄 클락 오디오에서 개발한 V-Planar 평판형 진동판이 적용된 오픈형 헤드폰인데, 동그란 헤드폰 유닛이 굉장히 특이한 모습입니다.



헤드밴드는 니켈과 타이타늄 소재로 만든 형상기억 합금인 니티놀이 사용되어서 슬림한 와이어 프레임 두 줄만으로도 충분한 강성과 탄성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머리에 닿는 면에는 웹형상을 하고 있는 넓은 폭의 가죽 스트랩이 있습니다.



헤드폰 유닛은 방사형 무늬가 뼈대를 이루고 있는 동그란 모습입니다.

구멍이 쑹쑹 뚫려있는 배플의 뼈대는 스파이더맨의 웹을 연상시키는 무늬를 가지고 있습니다.


유닛의 직경은 10.5cm가 조금 넘어서 굉장히 커보입니다.

단순히 하우징이 크기만 한 것이 아니라, 음향적으로 최고의 성능을 제공할 수 있게 설계했다고 하며,

하우징에 탄소섬유를 적극적으로 사용해서 굉장히 가벼우면서 높은 강성을 가졌다고 합니다.


이렇게 커다란 헤드폰이 중량은 290g밖에 되지 않으니 정말 고급 소재의 투입을 아끼지 않았네요.



이어패드는 귀의 주변까지 충분히 감싸고도 남을 정도로 큰데, 굉장히 두툼해서 귀와 드라이버 사이에 충분한 이격을 제공하며 충분히 넓은 물리적 음향 공간을 형성해 줍니다.


체험용 헤드폰에 적용된 이어패드는 천공형입니다.



참고로, 이어패드의 종류에 따라서 귀에 전달되는 음역별 특성이 달라진다고 하는데, 천공형 이어패드가 저음역과 고음역 모두 조금 더 향상된 응답성을 보여주는 것이었군요.


댄 클락 오디오 ETHER 2 헤드폰은 의도한 Target Curve에 +/- 1.5dB 이내의 범위에서 매칭되도록 설계했다고 하는데요, 타겟이 무엇인지에 대한 설명은 없는데, 아마 플랫한 기함급 스피커의 사운드를 레퍼런스로 삼고 있지 않을까 짐작됩니다.

(제가 좋아하는 레퍼런스 스피커는 B&W 802D입니다. 물론 '가질 수 없는 너'입니다만.)



스피커 케이블의 연결단자는 제가 처음 접해보는 4-Pin 미니 XLR 타입 단자를 사용했습니다.


저는 4핀 미니 XLR 단자는 처음 봤는데, 굉장히 튼튼하고 정교해 보입니다.

헤드폰의 소켓에 케이블을 끼우면 딸깍거리는 소리와 함께 체결되는 느낌이 부드러우면서도 경쾌합니다.



ETHER 2 헤드폰의 조인트 암은 최소한의 뼈대만으로 충분한 강성과 기능성을 확보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하우징과 마찬가지로 탄소섬유를 적극 활용해서 가벼우면서도 강한 구조를 만든 것 같습니다.



슬라이더는 가죽 스트랩에 연결되어 있는데, 스트랩과 유닛 사이의 거리를 조절해서 최적의 착용 위치를 찾을 수 있습니다. 슬라이더는 부드럽게 이동할 수 있으면서 고정력도 좋은 편입니다.


다시 봐도 두 가닥의 와이어 프레임으로 만든 헤드밴드가 간결하면서도 특이해 보입니다.



조인트도 굉장히 부드럽게 작동해서 움직일 때 작동소음이 전혀 없습니다.



머리에 맞닿는 가죽 스트랩은 커다란 홀이 있는 웹 형상을 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통가죽으로 만든 스트랩보다 웹 형상으로 만든 것이 착용했을 때 머리에 닿는 하중이 더 넓고 고르게 분산되어 정말 가벼운 착용감을 제공합니다.



세밀하게 마감된 부품들을 보면, 구조설계도 독특하지만 미국의 제조기술이 믿음직스럽다는 생각이 듭니다.



간편 사용자 매뉴얼에는 ETHER 2 헤드폰의 간략한 사양과, 헤드폰 슬라이더 조절 방법케이블 연결방법 등이 적혀 있습니다.


그리고, 청력 보호를 위한 일반적인 주의사항도 안내하고 있습니다.

너무 큰 음량으로 듣지 말라는 것과, 큰 음량으로 장시간 청음을 하지 말 것을 권고하고 있는데요, 상식적인 이야기인데도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고 있는 점이기도 하죠.





■ 댄 클락 오디오 ETHER 2 평판형 헤드폰의 주요 사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 공개된 정보가 많이 없어서 제품 소개 페이지와 매뉴얼, 박스의 정보를 합쳐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제품형태

오픈형 스테레오 헤드폰

모델명

ETHER 2

제조사

댄 클락 오디오 (Dan Clark Audio)

드라이버

71x45mm V-Planar Magnetic Diaphragm

재생 특성

+/- 1.5dB to Target Curve, Channel Matched to 0.5dB Weighted 30-9kHz

드라이버 매칭

+/- 0.5dB between 100Hz - 9kHz

THD

< 0.2% 20-20kHz

감도

기재된 정보 없음

헤드밴드

Nikel-Titanium(Nitinol) Memory Metal

밴드 스트랩

Leather Comfort Strap

중량

290g

이어패드

3 Different Ear Pads to Customize Your Sound

(솔리드, 천공형, 스웨이드)

케이블

단자 선택이 가능한 VIVO 케이블 (TRS 6.35mm, 2m)


2. 사용해 보기



■ 정말 가볍고 편안한 착용감


댄 클락 오디오 ETHER 2 헤드폰의 스트랩 위치는 측면의 슬라이더위 위치를 이동해서 조절합니다.


헤드폰의 크기가 굉장히 큰데도 탄소섬유 소재를 사용하고, 강하면서도 탄력이 좋은 기억형상 니티놀 합금 소재로 된 두 줄의 와이어 프레임 등을 적용해서 크기에 비해 정말 가벼운 중량을 실현했습니다.

아마 이 정도 크기의 평판형 헤드폰 중에서는 독보적으로 가벼운 중량을 자랑할 것입니다.


그리고, 웹 형상의 가죽 스트랩이 하중을 고르게 분산시켜서 더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해 줍니다.




■ 하이파이 시스템의 인터커넥터를 연상시키는 케이블


4핀 미니 XLR 단자를 채용한 전용 케이블은 단자부 결합이 매우 안정적이고, 마치 하이파이 오디오의 인터커넥터 케이블을 보는 듯한 인상마저 줍니다.


외형만 하이파이적인 것이 아니라, 미니 XLR 4핀 단자는 더 넓은 접촉면적을 제공해 주어 굵은 케이블과 함께 큰 구동 전류도 손실없이 잘 전달해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리고 실제로 헤드폰과 함께할 때 소리가 흠잡을 곳 없이 좋았습니다.


집에서 하이파이 오디오 시스템에 사용하는 인터커넥터 케이블도 만족스러운 것들은 가격대가 만만찮은데, 이 케이블도 만듦새나 소리로 봐서 꽤나 비용이 많이 들어간 케이블이 아닐까 싶습니다.



제가 평소에 사용하던 다른 헤드폰들에 비하면 케이블이 좀 굵긴 굵네요.

그래도 케이블이 길이도 길고 유연해서 별로 거추장스럽거나 하진 않습니다.


댄 클락 오디오 ETHER 2 헤드폰에 케이블까지 연결하니 왠지 범접하기 힘든 전문 오디오 장비처럼 보입니다.



소리 들어 보기 일단, 소리가 아주 좋습니다.

순도높은 물처럼 깨끗하고 자연스러운 사운드에, 풍성하고 다이나믹한 사운드까지 제대로입니다.


집에서 사용 중인 야마하 A-S1000 앰프의 헤드폰 출력, iFi ZEN Air DAC, SONY WM-ZX300 DAP, 그리고 이어폰샵에서 헤드폰과 같이 대여해 준 iFi iDSD Diablo 등 다양한 디바이스로 재생해 보았는데, 위의 기기들로는 모두 충분한 음압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젠하이저 HD 600보다 구동이 어려워볼륨 레벨을 제법 더 높게 해야 비슷한 음압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젠하이저 HD 600도 구동하기 어려운 헤드폰의 예로 자주 거론되는데, 댄 클락 오디오 ETHER 2는 그보다 더 높은 구동력을 요구합니다.


WM-A55나 래드손 HUD 100 MK2 DAC 정도로도 볼륨을 한껏 올려주면 제 기준에서는 음악을 듣기에 충분한 읍압을 확보할 수는 있지만, 충분히 다이나믹한 사운드를 재생하기에는 부족함이 있었습니다.

ETHER 2 헤드폰은 큰 구동 전류를 요구하기 때문에, ETHER 2가 가진 사운드를 제대로 들어보려면 순간적으로 큰 전류량을 확보하는 데 무리가 없는 재생기기가 반드시 필요하겠습니다.



제가 갖고 있는 거치형 하이파이 앰프의 헤드폰 출력부도 구동력이 아주 좋은 편인데, iDSD 디아블로도 구동력이 상당하군요. iDSD 디아블로는 처음 사용해 본 것인데, HD 600도 너무 쉽게 다루는 것에 살짝 놀랐습니다.


그런데, iDSD 디아블로는 고음역이 좀 강하게 튜닝된 성향이라 야마하 앰프와 ZX300에 연결해서 감상했을 때가 저에게는 가장 무난했습니다.


댄 클락 오디오(Dan Clark Audio)의 홈페이지에 가보니, 아래 사진에 보이는 헤드폰 앰프도 보입니다.

이걸 제대로 듣기 위해서는 구동력이 좋은 헤드폰 앰프는 꼭 하나 갖추라는 권고를 하고 있는 듯합니다.

※ 이미지 출처: Dan Clark Audio 홈페이지에서 캡처


평소 청음을 할 때 자주 재생하는 여러 음반들을 감상해 보았습니다.

음악을 감상하며 느낀 특징은 대략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로, 한 번 듣고 나니 ETHER 2 헤드폰으로만 자꾸 음악을 듣게 되더군요.


▶ 넓은 음역에 걸쳐 치우침과 부족함 없는 자연스러운 재생이 일품

일단 귀에 들리는 사운드가 극저음역에서 고음역에 이르기까지 청음 가능한 넓은 음역에 걸쳐 어느 한 음역에서도 부족함이 없고 치우침 없이 자연스러운 재생을 하는 것이 너무 마음에 듭니다.

ETHER 2 제품 스펙을 보면 30Hz에서 9kHz까지 Target Curve에 +/- 1.5dB 이내로 매칭했다고 하는데, 어떤 Target인지는 구체적 설명이 없습니다. 그래도, 그냥 귀에 들리는 소리 자체가 증명해 줍니다.


▶ 오픈형이면서도 자연스럽고 풍성한 저음 재생

극저음역도 중저음역과 같은 밸런스로 깊게 내려가 재현되어 자연스러우면서도 풍성한 소리를 들려줍니다.

스피커처럼 몸을 휘감으며 울리는 물리적 진동까지는 없더라도, 귀로 느끼는 소리로는 충분히 깊게 그리고 충분히 좋은 밸런스의 양감으로 저음역을 재생해주고 있습니다.


▶ 리듬과 페이스도 정확하고 스피디하며 깔끔한 응답을 보여줌

질량을 최소화하고 진동판 대부분 영역이 평행운동을 하며 뒤틀림이나 왜곡없이 재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저음역의 풍성함과 함께 정확하고 빠른 응답성을 확보한 것 같습니다.

드럼과 베이스 연주 등에서 아주 정확하고 빠른 응답을 보여주고, 댐핑도 자연스러우면서 깔끔합니다.


▶ 높은 해상력에 세밀함을 유지하지만, 귀에 피로감이 없는 소리

높은 해상력을 갖고 있으면서 고음역의 디테일을 강조하다보면 귀의 피로감이 높아지는 경우가 많은데, ETHER 2는 고음역의 해상력이 좋으면서도 부드러운 질감을 유지하며 귀의 피로감이 높지 않아서, 정말 고급스러운 고음 재생을 해주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고음역이 너무 자극적이지 않고, 그렇다고 부족하지도 않은 그 중간 어느 지점에서 줄다리기를 절묘하게 하고 있는 느낌입니다이게 정말 어려운 건데, 참 잘 만들었네요.


▶ 음상이 가까우면서 넓고 깊은 스테레오 이미지

에어사운드 음역까지 디테일하게 재생해 음상이 아주 가까우면서도 넓은 스테레오 이미지를 형성해 줍니다.

오픈형이면서도 극저음역까지 훌륭한 밸런스로 풍성하게 재생해 주고, 중고음역의 해상력과 디테일한 질감까지 아쉬움이 없기 때문에 깊으면서도 넓은 스테레오 이미지를 형성하는 사운드가 정말 인상적입니다.

그리고 저음과 고음에 묻히지 않는 중음역의 밀도감 또한 좋습니다.


▶ 다이나믹하고 파워풀한 재생 능력

순간적으로 많은 악기들이 동시에 폭발하듯 연주하는 대편성 음악에서도 악기 하나하나의 포커스를 놓치는 것 없이 다이나믹한 재생을 멋지게 해내는 점도 마치 좋은 스피커로 음악을 감상하는 듯이 좋습니다.


▶ 이어패드를 통한 사운드 튜닝을 추가로 제공하는 점도 흥미로움

청음용 샘플에는 아쉽게도 추가 이어패드가 없어서 확인하지 못했지만, 넓은 면적에 걸쳐 균일한 음파를 내주는 진동판에 두꺼운 이어패드로 이격을 크게 두어 넓은 음향 공간을 만들어주고 있는 구조적 특성으로 미루어볼 때, 이어패드의 재질과 형상에 따른 사운드의 차이점은 분명히 존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지금 적용되어 있는 천공형 이어패드와 함께한 사운드가 아주 맘에 듭니다.



■ 안전한 수납을 위한 고급스런 전용 헤드폰 케이스


헤드폰의 형태에 꼭맞게 제작된 헤드폰 케이스는 외피는 두꺼운 가죽으로 마감되어 있고, 안쪽면은 부드러운 재질의 직물로 마감되어 있어서 헤드폰을 안전하게 보호해 줍니다.


헤드폰 케이스가 많이 큰 편이어서 휴대성이 좋지는 않습니다.




케이블을 수납하는 공간도 별도로 마련되어 있는데, 흔히 사용하는 포켓형태가 아니라 찍찍이로 고정할 수 있는 망을 사용한 점도 특이합니다.



케이블까지 수납하고도 넉넉한 느낌으로 케이스를 닫을 수 있습니다. 


3. 결언 (Conclusion)
      "가격을 떠나서 참 잘 만든 음악감상용, 하이파이 헤드폰"


댄 클락 오디오(Dan Clark Audio) ETHER 2 평판형 헤드폰을 청음해 본 소감은 이렇습니다.

"아... 괜히 들어봤다. 귀버렸다."


댄 클락 오디오 ETHER 2 헤드폰은 오픈형 종결기로 삼아도 좋겠다 싶은 아주 좋은 소리를 들려주었습니다.

가격을 떠나서 참 잘 만든 음악감상용 헤드폰입니다.





섬세하고 선명한 사운드는 귀에 피로감을 별로 주지 않는 아슬아슬한 경계선까지 절묘하게 튜닝되었고, 극저음역에서 고음역까지 뛰어난 토널 밸런스로 넓은 음역을 자연스럽게 재생하는 능력이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스피디하고 매우 정확한 리듬과, 순간적으로 폭발하는 대편성 연주에서도 악기 하나하나의 포커스를 놓치는 것 없이 다이나믹한 재생을 멋지게 해내는 점도 마치 좋은 스피커로 음악을 감상하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굳이 말하자면 아쉬운 점이 딱 3가지 있긴 합니다.


(1) 저같은 서민은 감히 엄두를 낼 수 없는 높은 가격대라는 점

(2) 강한 구동력을 가지고 밸런스가 좋은 재생기기도 필요하다는 점

   - 이 2가지는 사실 경제적 능력이 되는 사람들에게는 전혀 아쉬운 점이 아니죠. 제가 아쉬울 뿐요. ㅎㅎ

(3) 크기가 커서 휴대성은 별로 좋지 않음

   - 지하철 타고 다니며 이걸 사용할 사람은 없을 것같고, 집에서 거치형 앰프에 물려 쓰면 딱 좋습니다.





위 사용기는 이어폰샵의 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으며, 청음 후 제품은 반납하였습니다.

그러나 리뷰어의 의사가 존중되어 사용기는 아무런 제약없이 자유롭게 작성되었습니다.


※ 댄클락오디오 헤드폰의 사운드가 궁금한 분들은 대학로에 있는 이어폰샵 매장에서 청음이 가능하며, 제품 대여 중일 때도 있어 사전에 문의는 필요합니다.


신고공유스크랩

댓글 10

댓글 쓰기
profile image
정우철

그럼 이 단자의 명칭을 정확히 뭐라고 불러야 될까요? ^^ 
아... 4pin이 아니란 말씀인지요? 헤드폰에 꽂는 플러그 내부는 4개의 핀으로 구성되어 있긴 합니다만.

23:14
22.10.02.
profile image
소리와나
sn커넥터라고 합니다
따로 닉네임같은걸 전에 봤던 것 같은데 그건 기억이 안 나네요
dca 헤드폰에서 쓰이는 규격은 sn8-4라는 규격인데, 8이 단자 지름 8파이를 뜻하고 4는 극성 갯수에요
헤드폰이 다들 그렇듯 4개 중에서 실제로는 2개만 쓰입니다
전문적인 전자기기 내부배선용으로도 드물게 쓰는거고 오디오 쪽에서는 듣보였는데 희한하게 dca에서만 사용중이네요
개인적으로 미니xlr이나 레모로 귀순해주면 참 좋겠다고 생각중입니다
그러면 다른 헤드폰이랑 케이블도 돌려써볼 수 있을텐데 말이죠 쩝
23:24
22.10.02.
profile image
정우철
아... 저는 이걸 미니 XLR이라 부르는 줄 알았는데, 상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

전문적 전자기기 내부 배선용으로 사용하는 특이한 단자를 적용한 걸 보면 정말 덕후 엔지니어가 개발한 제품이 맞은가 봅니다. ㅎㅎ
10:51
22.10.03.
profile image
소근(SN8-4도 정식?명칭은 아니에요.파트번호?인듯 합니다.)
Hirose라고 불려요.헤드폰 업계에서는 덴 클락만 사용하지만
다른 기기에서는 아주 가끔?사용하는 범용 포멧입니다. 연결과 탈착등등 아주 좋아요...써보면 정말 좋치만 대중화가 안 되서 가격이... 수단자는 가격도 안비싼데...(암단자가 비싸려나,,,)

 이더2. 좋은 헤드폰 같은데...해외에선 대차게 까였죠. 아마 가격이 갑자기 올라서 인듯 합니다.
20:03
22.10.03.
profile image
iHSYi
속닥(하이로즈가 아니라 아마 히로세.........)
20:22
22.10.03.
profile image
정우철
속닥(일본식으로 하면 히로세 미쿸식이면 하이로즈죠.제가 이상하게 띄어 썼군요 ㅈㅅ ㅎㅎ)
네. 히로세일렉트로닉그룹에서
개발?한 커넥터 포멧인듯 합니다. ㅎㅎ
20:34
22.10.03.
profile image
iHSYi
여러 모로 많이 배우게 되네요.
감사합니다. ^^
12:09
22.10.04.
profile image

(소근거리는 흐름에 참석해야 하나 고민했지만 중대사항이라) 
지원/체험단 리뷰는 분류를 체험단으로 하셔야 합니다.

20:29
22.10.03.
profile image
연월마호
아, 네. 확인 감사합니다.
수정하였습니다. ^^
12:09
22.10.04.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