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체험단

가성비 하이파이 사운드 이어폰, PROJECT REFINE 프로젝트 리파인 P1AL 리뷰

Heal루 Heal루
1859 2 1


프로젝트 리파인 P1AL 이어폰


Driver : FAL Driver

Frequency Response : 10 - 39kHz

Sensitivity : 100 dB/mW

THD : < 0.3%

Impedance :16 Ohms

 MIC : ECM

Cable : 1.2M

Plug : Straight Type



오늘 살펴볼 이어폰은 프로젝트 리파인, (PROJECT REFINE) P1AL 입니다. 프로젝트 리파인 브랜드는 올해 처음으로 새롭게 선보이는 국내 브랜드로, 다수의 노하우를 가진 국내 엔지니어와 전문 디자이너가 협력하여 오디오 제품들을 제조하고 있는 곳입니다. 특히 이번에 첫 출시되는 P1AL의 경우, 알루미늄 소재가 사용된 FAL 드라이버를 탑재하여 선명하고 풍부한 사운드를 들려준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과연 P1AL 얼마나 좋은 모습들을 보여줄지 지금 바로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Package " 



프로젝트 리파인 P1AL 패키징은 전체적으로 하얀색 바탕에 심플하면서도 깔끔한 디자인을 보여줍니다. 패키징 정면을 보시면  브랜명, 제품명, 제품 사진 등이 지저분하거나 산만하게 느껴지는 부분 없이 딱 한눈에 들어오도록 잘 배치된 모습을 보여주며, 패키징 후면부 또한 알루미늄 소재의 하우징 사용 및 FAL 드라이버 탑재에 대한 정보, 제품 스펙에 대한 내용까지 모두 깔끔하게 정리된 모습입니다.



패키징 상자를 개봉하면 먼저 이어폰이 들어있는 하얀색의 작은 종이 박스가 바로 보이며, 그 아래에는 액세서리 및 아즈라 셀라스텍 이어팁을 각각 포장하고 있는 종이박스가 보이는 모습입니다.



프로젝트 리파인 P1AL 제품 구성은 P1AL 이어폰 본체, 이어폰 클립, 기본 이어팁 (L, M, S 사이즈), 셀라스텍 이어팁 (S, MS, ML  사이즈)로 간단하게 구성된 모습입니다. 제품 설명서는 따로 보이진 않았고, 이어폰 파우치 또한 제공되지 않았기에 아주 살짝 아쉽긴 합니다만 현존하는 최강 이어팁, 셀라스텍이 번들로 제공되고 있기에 나름 가성비는 좋은 제품 구성을 보여주고 있는 듯합니다.



" Looking " 



프로젝트 리파인 P1AL의 전체적인 외관은 파이널 E 시리즈, 디락과 유사한 하우징 형태를 보이며, 알루미늄 소재의 하우징이 사용된 만큼 가벼우면서도 단단함 느낌을 주는 동시에 반짝거리는 특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케이블은 분리형이 아닌 일체형으로 되어 있으며, 유닛 좌우 구분을 위한 L, R 표시는 하우징 하단에 표기된 모습입니다.



P1AL 노즐 필터는 우수한 소리 전달력을 위해 패브릭 소재와 알루미늄 소재를 이중으로 사용되었으며, 노즐부 하단에는 이압해소 및 사운드 향상 위한 덕트가 뚫려있습니다. 노즐 길이와 직경은 각각 약 3.5mm , 약 5mm 정도입니다.



전체적으로 유닛 디자인은 깔끔한 모습을 보이며, 유닛에 바로 연결된 케이블 부위 마감 또한 나쁘지 않아보였습니다. 하우징 전체 길이와 직경은 각각 약 2.2cm, 약 0.85cm 정도입니다.



오른쪽 유닛 케이블을 따라서 내려오면 마이크 컨트롤러 버튼과 통화시 목소리가 유입되는 마이크 구멍의 모습이 보입니다. 



케이블 분기점은 고무 재질의 소재를 통해 구분되며, 분기점 기준으로 아래는 줄꼬임 방지를 위한 패브릭 소재, 위로는 PVC 비닐 소재가 사용된 모습입니다. 



P1AL 유닛 외관 특성상 파이널, 디락 이어폰들과 비슷한 특징을 보이기 때문에 착용감 또한 그런한 형태를 가진 이어폰 종류들과 거의 흡사한 느낌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닛 무게가 가볍기 때문에 착용시 크게 부담스러운 느낌은 없었고, 이압은 거의 느껴지지 않습니다. 특히 이어팁에 따라서 착용감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데, 기본 이어팁 장착시에는 키네라 TYR와 거의 유사한 여유로운 착용감을 가지며, 셀라스텍 이어팁 장착시에는 조금 더 밀폐감 있는 착용감을 보여주었습니다. 



" Sound " 




프로젝트 리파인 P1AL은 다이어프렘부터 보이스 코일, 캡 부품까지 알루미늄이 사용된 FAL 드라이버가 탑재되어 풍부한 저음 응답성과 정확한 중음 고음 표현을 만들어낸다고 안내되어 있었는데요. 개인적으로 듣기에는 풍부한 저음이라기보다는 빠르고 단단하며 적당히 존재감 있는 깔끔한 저음 정도로 느껴집니다. 전체적인 성향은 저음, 고음, 중음 모두 살짝씩 강조된 약 W자 성향을 보여주며, 음색은 살짝 밝은 편입니다.  



보컬 위치는 정위치에서 살짝 가까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생각보다 준수한 보컬 표현을 보여줍니다. 남보컬, 여보컬을 크게 가리지 않으며, 대체로 보컬 고음부쪽 표현에 조금 더 특화된 소리를 가지고 있어서 음역대가 조금 높은 보컬 곡과 아주 잘 어울렸던 것 같습니다. 특히 속삭이는 듯한 질감의 보컬이 아주 좋았습니다만 곡에 따라서 치찰음이 아주 미세하게 살짝 느껴질 때가 있기 때문에 치찰음에 아주 아주 예민하신 분들은 평소에 듣는 음악 장르와 함께 청음을 해보시는게 좋을 듯합니다.



대체적으로 악기 2개 + 보컬 1명으로 구성된 곡까지는 듣기 좋은 소리를 들려줍니다만, 그 이상의 악기들이 나오는 곡에서는 다소 취약한 단점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체로 신나는 곡보다는 발라드 쪽 계열의 차분한 곡들과 아주 잘 어울렸던 것 같습니다. 공간감이나 분리도의 경우 10만원 이하 제품들과 비교하면 나름 준수한 편에 속하며, 깔끔한 성향 덕분에 해상도 또한 크게 나쁘게 느껴지지는 않았습니다. 



P1AL에서 제공되는 기본 이어팁과 셀라스텍 이어팁에 따라서 사운드 차이는 보컬과 고음부 표현에서 많이 달라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일단 셀라스텍 이어팁 자체가 뭔가 사운드 끝을 더 확장시켜주는 느낌이 있어서 그런지 고음부가 더욱 돋보이는 표현이 있습니다만, 보컬 저음부 표현이 고음부에 의해 약간 우선 순위가 밀려난 듯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물론 전체적인 대역 표현면에서는 셀라스텍 이어팁이 더 좋은 모습을 보여주긴 하는데 보컬 표현만 보았을 때는 기본 이어팁이 조금 더 밀도감 있으면서도 좋은 질감의 보컬 사운드를 들려주더군요. 요약하면 전대역을 중요시하신다면 셀라스텍을, 보컬 표현을 중요시한다면 기본 이어팁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 Conclusion " 



프로젝트 리파인 P1AL은 첫 출시한 이어폰임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괜찮은 튜닝의 사운드를 들려줍니다. 사실 처음 보는 신생 브랜드 이어폰이라서 조금 걱정하기도 했습니다만 역시 전문 엔지니어 직접 튜닝한 사운드라서 그런지, 나름 보컬도 잘 살아있고 저음과 고음 균형감도 적당히 잘 잡혀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이파이 성향에 보컬이 살아있는 사운드를 원하는 분들이나 음악 감상하기 좋은 무난한 이어폰을 찾으시는 분들, 그리고 셀라스텍 이어팁을 한 번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께 추천드릴 수 있는 이어폰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 글 & 사진 Heal루 -



" 본 리뷰는 업체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 리뷰어의 의사가 존중되어 자유롭게 작성된 리뷰입니다. "



신고공유스크랩
벤치프레스좋아함님 포함 2명이 추천

댓글 1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