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체험단

액티브노이즈캔슬링 무선 이어폰 해피플러그 AIR1 ANC 리뷰

Incline Incline
1416 1 0

 


해피플러그 

AIR1 ANC

인이어 커널형 타입

타입 : 10mm 다이나믹 드라이버(DD, Dynamic Driver)

타입 : 밸런스드 아마추어 드라이버(BA, Balanced Armature Driver)

주파수 응답 : 20 ~ 20,000 Hz

ANC ≥ 30dB, 35dB 피크

임피던스 : 16 Ω

107dB ± 7dB SPL@1mW

블루투스 버전 : 블루투스 5.0

사용 코덱 : SBC 코덱 AAC 코덱 

유닛 무게 :  4.9g

유닛 재생시간 : 7 시간

배터리 포함 총 재생시간 : 38 시간

품질보증기간 : A/S 1년

네이버 최저가 : 179,000원(20.12 기준)


INTRO.



스칸디나반도 스웨덴 스톡홀름의 수려한 디자인을 지니고 있는 "해피플러그" 브랜드에서 액티브노이즈캔슬링 기능을 지닌 완전무선 이어폰을 출시하였습니다. 출퇴근 용으로 높은 활용성을 자랑하는 액티브노이즈캔슬링(ANC) 이어폰은 국내에서 갤럭시 버즈, 에어팟 프로를 기점으로 높은 인기와 대중성을 가지고 있다고 봐도 되겠습니다.





해외 패션 브랜드 이브 생로랑(SAINT LAURENT), H&M, ELLE 콜라레이션 제품을 자랑하고 있는 해피플러그입니다. 향후 국내에서도 다양한 패션 브랜드와 콜라보레이션 된 제품이 출시될 가능성이 높은 아이템입니다. 2년전 나왔었던 루이비통 이어폰처럼 말이죠. 패서너블함에 있어서도 계속 주목해보아야 할 완전무선이어폰 브랜드 해피플러그 입니다.







 

대리석이 떠오르는 

화이트 마블 컬러?



AIR1 ANC와 함께 출시된 AIR1 PLUS 화이트 마블 색상은 "대리석"을 연상케 하는 충전 케이스와 이어버드 디자인은 유니크함 & 스페셜함을 간직하고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해피플러그 브랜드를 주목하고 있기 때문에 같이 출시된 AIR1 PLUS 에 대한 정보를 남겨봅니다. 






액티브노이즈캔슬링이 탑재된 AIR1 ANC의 리뷰를 시작해보겠습니다.












 
 

실용적인

스웨덴 갬성




AIR1 ANC의 패키지는 특별합니다. 실용성을 자랑하는 북유럽 감성과 맞물리듯 투명패키지에 AIR1 ANC의 본체가 담겨 있습니다. 저는 블랙색상을 받아보았는데요. 블랙과 실버의 조합은 군더더기 없는 깔끔함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유격에 대한 마감 또한 우수하지만 IPX 방수는 없으니 참고하십시오.









다양한 5종의 컬러



완전무선이어폰 AIR1 ANC 컬러는 다양합니다. 제품 구매 페이지를 참조하였는데요. 총 5가지 색상을 셀렉할 수 있습니다. 


블랙 색상을 포함하여 화이트블루그린 색상이 있답니다. 저는 가장 왼쪽에 있는 아이보리 + 골드 색상(추후 출시 예정)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소비자의 개인적인 취향에 맞추어 다양한 컬러를 선택할 수 있더군요.










ANC + 주변음 허용 모드


AIR1 ANC에는 불필요한 외부 노이즈를 감지한 후 음악감상에 방해되는 노이즈를 상쇄시켜주는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들어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소니, 젠하이저와 같은 메이저 브랜드에만 있었던 "주변음 허용 모드"가 있습니다. 지하철에서 안내방송을 들어야 하는 상황이나, 야외에서 운동을 하다 주변 소리를 들어야 하는 상황에서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번거롭게 귀에서 이어폰을 빼지 않고 바깥 소리를 들을 수 있는 아주 유용한 고급 기능입니다. ANC 제품들에게 가끔 탑재된 기능인데요. 막상 없으면 아쉬운 그런 주변음 허용 모드 기능입니다. 



특히 추운날 장갑을 낀 상태에서 이어버드를 귀에서 탈착 하지 않아도 되는 수고스러움이 생략됩니다.













 

통화 성능은?



AIR1 ANC 패키지 좌우측면에는 주요 기능에 대한 아이콘이 프린팅 되어 있습니다. 위에 언급 드렸었던 ANC 기능과 주변음 허용 버드 외 주요한 기능 한가지를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듀얼 ANC 마이크가 이어버드에 탑재되어 있습니다. 액티브노이즈캔슬링이 들어가 있는 이어폰은 일반적으로 통화품질이 우수한 성능을 지녔습니다. 외부 노이즈를 감쇠 시키는 기능이 있기 때문인데요.




(ANC 완전무선 이어폰은 빔포밍 기술이 들어가 있는 완전무선 이어폰 보다 우수한 통화 성능을 지님) 




에어팟과 같은 구조적 특성 또한 우수하기 때문에 외부에서 통화용 무선이어폰으로서 사용하여도 무리 없는 통화가 가능합니다.













AIR1 ANC의 언박싱을 진행하면서 다소 어려운 점이 있었는데요. 패키지 동서남북 총 4곳에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꼼꼼한 패키징 처리는 눈에 띄지만, 스티커 제거를 커터칼로 함에 있어 다소 어려운 점은 참고해주세요











오래 사용해도 질리지 않는 무광




해피플러그 AIR1 ANC는 무광소재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케이스에 다소 지문이 묻을 수 있으나 무덤덤한 느낌을 주는 무광 재질은 오래 사용해도 질리지 않는 장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충전케이스 디자인 & 배터리 시간



특히 충전케이스 중간과 이어버드 하단에 실버로 포인트를 준 점은 다소 밋밋해보일 수 있는 디자인에 감각성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접해보니 고급스러움 느껴졌었습니다. 







블루투스 5.0 최적화

넉넉한 배터리 재생 시간



배터리 시간은 넉넉한 편인데요. ANC 기능 OFF 시 이어버드 단독 7시간, 배터리 포함 총 38시간을 자랑합니다. 대중교통을 아주 오래 이용하시는 분일지라도 일주일에 한번만 충전해도 될 정도의 넉넉한 재생시간을 지닙니다.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사용하면 배터리 시간은 다소 줄어듭니다. ANC 기능을 ON 하게 되면 이어버드 단독 5.5시간, 충전 케이스 배터리 포함 30시간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어버드 단독 배터리는 45mAh, 케이스 배터리 용량 600mAh로 그리 크지 않지만, 블루투스 칩셋 전련소모 설계가 잘 된듯 합니다. 











AIR1 ANC 구성품



제품 구성품입니다. AIR1 ANC 본체, 충전케이스, 이어팁 6쌍, USB TYPE C 케이블, 설명서, 보증서, 스티커가 있습니다. 다양한 이어팁이 들어가 있는 점이 눈에 띄는데요.











이어팁은 크게 2종류가 존재합니다. 일반적인 커널형 소재의 이어팁과 납작한 형태의 이어팁입니다.









일반적 커널형 M 사이즈 이어팁이 기본적으로 장착이 되어 있었는데요. 부드러운 실리콘 재질의 이어팁 덕분에 이도에 장착함에 있어 이물감 없이 편안하게 장착할 수 있는 특징이 있었습니다.










납작한 이어팁이 왜 있을까?



납작한 형태의 해파리 형태의 이어팁을 사용하면 달라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바로 주변음에 대한 소음감쇠는 떨어지지만 이도와 고막간의 유격이 발생하여 공간감이 늘어나는 특성이 있습니다. 만약 실내에서 음악감상을 주로 하신다면 해파리 형태의 이어팁을 사용해보세요. 공간감 향상을 느껴볼 수 있습니다.










충전 케이스 특이점은?



AIR1 ANC의 충전 케이스는 USB C 타입 충전 단자를 지니고 있습니다. 하단에 버튼을 한번 누르면 4개의 LED가 점등되어 남은 충전 케이스 배터리 용량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만약 충전케이스 버튼을 10초간 누르면 초기화 되니 참고하십시오.







USB C 타입 케이블의 퀄리티 또한 높은 편인데요. 해피플러그라는 브랜드가 각인되어 있었습니다.










 
 

해피플러그 AIR1 ANC 메뉴얼입니다. 각 나라의 언어가 들어가 있기에 메뉴얼이 다소 두꺼운 편입니다. 물론 10만원대 무선이어폰 답게 한국어 또한 들어가 있었습니다. 메뉴얼에 대해 큰 특징은 없기 때문에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해피플러그 고객지원 사이트에 접속 할 수 있는 QR 코드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무선이어폰과 다르게 곳곳에서 마감과 소비자에 대한 배려가 엿보였습니다.










이어버드 하우증 돌출된 곳과 하우징 안쪽에 듀얼 마이크가 내장 되어 있습니다. 피드포워드 마이크 + 피드백 마이크 구성입니다.








AIR1 ANC는 터치 컨트롤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한정적인 공간에 터치버튼이 적용되어 있기 때문에 익숙해지면 유닛 탈부착함에 있어 불필요한 오작동에서 자유로워 질 수 있었습니다. 이어버드 바깥쪽 돌출된 곳에 터치 버튼이 타원형으로 내장되어 있습니다. 터치버튼 작동이 예민한 편이였습니다.












터치 버튼을 통해 ANC 활성화, 주변음 허용 모드 설정, 볼륨 조절, 음악 재생 및 통화 컨트롤, 음성 비서 호출 기능을 수행 할 수 있습니다.



















착용감&차음성


AIR1 ANC의 착용감과 차음성에 대해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실리콘 재질이 부드럽기 때문에 큰 이물감 없이 편안한 착용감이 눈에 띄었습니다. 오랜시간 음악을 감상해도 불편함은 없었답니다.








또한 무한하면서 투박한 디자인에 하우징 하단부 실버 포인트로 인해 "패셔너블 이어폰"으로 사용해도 무난한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제 친구 아재녀석이 AIR1 ANC 착용을 해도 참 무덤덤하면서 유니크한 느낌이 좋았습니다.








ANC 기능이 있기에 외부에서 사용을 함에 있어서도 ANC 성능은 최대 30dB 정도의 소음감쇠를 자랑하기 때문에, 반복적인 저주파와 같은 덜컹거리는 소리는 느껴지지 않을 정도 충분한 노이즈 캔슬레이션 기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착용감과 차음성에 대한 점수는 훌륭한 편이라 생각합니다.













SOUND 및 총평

AIR1 ANC는 온전히 음악 리스닝쪽으로 겨냥하여 튜닝된 펀사운드의 음질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V자형 성향의 음색을 지니고 있습니다. 


저음은 DD 특유의 소리입니다. 풍성하면서 자연스러운 울림이 들립니다. BA의 건조한 소리 보다는 포근하게 감싸주는 듯한 자연스러운 저음입니다. 저음의 양감이 많지 않은 적당한 수준이였습니다. 극저음의 부스팅이 너무 올라가 있지 않습니다. 저음의 먹먹한 어두움 보다는 웅장함 + 풍성한 저음을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저음은 충분히 "두터움"이 느껴집니다. 저음의 선이 제 기준으로 넉넉할 정도로 굵은 편이라 여겨집니다.




중음은 중립적인 튜닝을 지니고 있습니다. 특별히 강조 되지 않은 느낌이 없기 때문에 특별히 뭉치거나 먹먹함 또한 없었습니다. 여성 보컬 보다는 남성 보컬에 어울리는 사운드 튜닝인데요. 피아노와 같은 멜로디, 솔로악기들의 기본음은 충분히 구현되는 사운드입니다. 악기 하나하나와 목소리의 디테일함은 충분히 구현이 되어 있습니다.




고음에 대한 부스팅이 존재합니다. 중고음에 대한 표현력 또한 잘 다듬어져 있기에 공간감과 해상력에 대하 충분할 정도의 수준을 갖추고 있습니다. 중고금와 고음에서는 넉넉한 입체감이 느껴지는 명료할 정도의 청량감 있는 음질을 가졌습니다. 초고음에 대해서는 살짝 아쉽기 때문에 현장감이 부족할 수 있지만, 오히려 오랜 시간 음악감상을 할 수 있을 정도의 편안한 특성을 지닌 튜닝이였습니다. 마찬가지로 치찰음에 대해서는 크게 느껴지지 않아 귀에 느껴지는 피로감은 없었습니다.
















INcLine's Sound Check List (Ver. 3)


■■■■■ 

① 극저음 8점

20-60Hz / 묵직함을 나타내는 분위기, 힙합 & 영화 등의 사운드에서 "쿵"하며 무겁게 형성되며 충격파 대포 콘트라바순 등이 대표적인 소리에 해당


■■■□□ 


■■■■■

 ② 저음  9점

60-250Hz / 타격감, 둔탁함, 따뜻함과 밀접, 대표적인 악기로 베이스, 스네어 드럼, 킥 드럼 등 해당 


■■■■□


■■■■■

③ 중음  7점

250-2000Hz / 풍성함, 음선의 굵음, 얇음, 보컬, 피아노, 기타 등 세션 악기 등의 기본음이 해당


■■□□□


■■■■■

④ 고음 : 9점

2000-6000Hz / 밝은, 선명함, 음의 질감, 정위감

보컬과 악기들의 배음에 해당


■■■■□


■■■■■

⑤ 초고음 : 8점 

6000Hz ~ 

치찰음, 피로함, 분리도, 명료함, 시원함, 에어리함(현장감), 하이햇, 심벌즈 같은 금속성 타악기 등이 해당


■■■□□


■■■■■

⑥ 공간감 : 8점 

넓고 자연스러운 스테이징 구현 능력, 이어폰 위상차, 헤드폰 좌우 재생 시간차(크로스피드) 설정으로 만듦


■■■□□

■■■■■

⑦ 해상력 : 8점

Resoulution, 소리의 선명함, 음의 또렷함, 고해상도 사진의 화질과 비슷한 개념임

■■■□□

■■■■■

⑧ 분리도 : 8점 

악기 간을 세부적으로 표현하는 능력, 음 하나하나를 잘개 쪼개 듣지만 공간감이 낮으면 음이 뭉쳐 들림. 악기 간의 위치를 나타내는 정위감과 밀접함

■■■□□


■■■■■

⑨ 반응성 : 8점

정확한 음을 표현하기 위한 소리의 여운, 잔향이 너무 적으면 건조함 주로 BA 드라이버, 잔향이 많으면 음이 뭉쳐들림 주로 DD 드라이버, 적절한 잔향감을 지닌 반응성은 자연스러움과 함께 촉촉한 감성적 사운드를 구현


■■■□□


■■■■■

⑩ 치찰음 존재 : 10점(없음)

7KHz에서 발생되는 음역대로 소리의 피로함, 거친 소리, 주로 된소리의(ㅅ, ㅊ, ㅌ, ㅍ 등)의 발음으로 자극적이며 날카로운 소리


■■■■■

총점 :  83점 / 100점

무선이어폰 QCY T1 기준 50점 평균이라 봄. 100점 주는 제품 있을 수 없음. 점수 최대한 낮게 주려함. 



  

10점 만점    ■ : 1점, □ : 0점

  

 




『청음 환경』


아웃도어 : LG G8, S20 FE

인도어 : AR-M200, SONY A866

이어폰 보유 개수 800개  인증 사진 / 이어폰 박물관 / 국내 청음샵 보다 이어폰 보유 많음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활용하는 LG G8 스마트폰과 매칭하여 리뷰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보유 중인 DAP(어쿠스틱 리서치 AR-M200)는 당연히 좋은 소리를 들려주는 것이 당연하므로, 리뷰하는 리시버와 음악 감상에 활용하는 스마트폰 기기(G8)의 매칭이 최우선이라 생각합니다

글쓴이 성향 : 중저음을 우선하지만 선명하게 올라가는 고음도 중요하게 여김. 펀사운드 성향

  



  











이런 분들에게 추천해요


Airpods pro와 필적할 만한 노이즈캔슬레이션 성능

오래 들어도 편안한 착용감

다이나믹 드라이버의 특성의 자연스러움을 지닌 사운드 풍성함





이런 분들에게 비추천해요


젠하이저가 연상되는 비슷한 음색(IE8, 80, 800의 사운드적 색깔과 비슷한 정도)

BA 특유의 날카로운 분리도는 없었음
















[닥터헤드폰 체험단 이벤트를 통하여 사운드캣으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으며 사용자의 의사로 자유롭게 작성하였습니다]

신고공유스크랩
벤치프레스좋아함님 포함 1명이 추천

댓글 0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