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체험단 [듀얼 드라이버 코드리스]브리츠 DualTWS9 리뷰

Incline Incline
5022 2 2

브리츠

DualTWS9

듀얼 6mm 다이나믹 드라이버

20Hz - 20,000Hz

수신거리 10m

IPX 6

유닛 재생시간 3.5시간

충전용 캐링 케이스 사용 시 최대 16시간

블루투스 5.0 버전


코드리스에서 각 유닛에

스피커가두개씩이나?

국내 최초로 듀얼 다이나믹 드라이버(듀얼 진동판)을 탑재한 코드리스 이어폰이 출시되었습니다. 유선 이어폰은 이미 저가형부터 고가형까지 폭넓게 다중 드라이버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분명한 점은 2개의 유닛이 탑재된 듀얼 DD 방식 이어폰들의 대역폭이 넓습니다. 하나의 드라이버는 재생되는 소리의 모든 대역을 소화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물론 젠하이저 같이 1개의 진동판을 사용하는 예외도 있습니다만, 다중 드라이버 방식은 각각의 드라이버에 중저역을 담당하게 하고, 고음에 유리한 드라이버를 사용하게 합니다. 주로 진동판을 중저음역대에 밸런스드 아마츄어를 고음역대에 배치하는 하이브리드 방식까지 있지요. 이런 다중 듀서 방식들은 음역대 구간별 각각의 유닛에 역할을 분담시켜 소리를 내는데 매우 유리해질 수 있는 고지를 선점하게 해줍니다. 장점만 있을 수 없겠죠. 물론 음역대별 소리 튜닝에 따른 어려움이 수반됩니다. 다중 드라이버 유닛, 특히 듀얼 DD를 사용했던 유선 이어폰들은 초기에 시행착오를 다소 겪게 되었지만 현재에 와서는 충분한 기술력을 갖추었기 때문에 소리의 재생력과 성능이 확실히 안정화되었습니다.

브리츠 DualTWS9는 국내 최초로 코드리스 이어폰에 듀얼 유닛을 탑재해 출시한 완전무선 커널형 인이어입니다. 통상 코드리스 이어폰은 작은 유닛 안에 배터리, 마이크, 수신 안테나 칩까지 집어넣어야 하는 설계의 어려움을 딛고 브리츠 DualTWS9는 듀얼 DD를 탑재하게 되었습니다.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소리에 기술력을 담는데 성공한 셈인데요. 직접 사용해보니 지금까지 출시된 코드리스들과 비교하였을 때 "소리의 울림이 풍성하면서 웅장한 사운드를 구현하는데 성공하였다"라고 평가하고 싶습니다. 소리의 특성 외 기본기까지 탄탄히 갖추고 있는데요. 새롭게 출시된 브리츠 DualTWS9의 특징은 어떠할지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완전 무선 그리고 듀얼 유닛

브리츠 제품들을 몇 번 사용해보았지만, 패키지에는 항상 아리따운 여성 모델분이 그려져있더군요. 저희 와이프님께서도 패키지를 보고 모델이 이쁘다고 극찬을 하시더군요. 패키지에서 가장 강조하는 문구는 아무래도 "트루 와이어리스" "듀얼 유닛"이 아닌가 싶습니다.

패키지는 한 손에 쏙 잡힐만한 크기로 제작되어 있습니다. 패키지 하단부에는 정품 홀로그램 스티커가 붙어져 있기에 제품을 신뢰하고 사용할 수 있겠네요. 선물용으로도 괜찮아 보입니다.


블루투스 5.0 버전

얼마나 좋을까?

패키지 우측면에는 제품에 대한 특징들이 아이콘으로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눈길을 끄는 점은 블루투스 5.0 버전이 내장되어 있는 점입니다. 블루투스 5.0 버전은 4.0 버전에 비해 크게 배터리 소모 개선과 데이터 전송 속도가 상승되었습니다. 더욱 자세히 말씀드리자면, 전송속도가 2배가량 증가되었어요. 기존 1Mbps의 전송속도가 2Mbps로 향상되었습니다.

전송가능거리는 최소 10m에서 최대 40m까지 늘어났습니다. 배터리 소모량까지 개선됩니다. 과거 2시간이 안되던 코드리스 이어폰들이 다수였지만 최근 출시 제품은 자체 유닛만으로 보통 4시간은 기본이고, 최대 6시간 이상 재생이 가능합니다. 브리츠 DualTWS9은 듀얼 DD가 내장되어 배터리 용량을 증가시키기에 무리가 있었는지, 자체 배터리 재생시간은 공식적을 3.5시간으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코드리스 제품들 중 높은 출력을 자랑

브리츠 DualTWS9 패키지 후면에는 스펙이 적혀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스펙들은 인트로에서 밝혔기 때문에 넘어가지만, 주목해야 할 부분 한 가지를 꼽고 싶습니다.

바로 감도(Sensitivity)입니다. 감도란 소리를 출력하기 위한 능률로서, 같은 음량의 신호를 받았을 때 얼마나 큰 소리를 재생할 수 있는지를 수치화 한 것입니다. 흔히 코드리스 이어폰들의 출력이 낮아 아쉽다는 이야기들이 있었는데, 브리츠 DualTWS9의 출력은 걱정하지 않을 정도로 파워풀 합니다. 가끔 블루투스 볼륨을 맥스로 올려도 잘 들리지 않는 제품들이 있었지만, 브리츠 DualTWS9 다릅니다. 만약 가장 높은 볼륨으로 장시간 들었을 때, 청력손실이 올 정도로 높은 볼륨 양을 지녔습니다. 심지어 스펙에서 감도를 표기하지 못하는 코드리스가 있는데 브리츠 DualTWS9의 감도는 92±3dB입니다. 유선 이어폰 기준 평균 보다 8dB 가량 낮지만, 괜찮았습니다. 무선에서 최대 95dB까지 지원하는 제품은 흔치 않습니다. 충분히 출력이 높습니다.


직접 개봉하시는 것처럼 움짤로 만들어보았어요

슬라이드 방식으로 열리게 되는 브리츠 DualTWS9입니다. 본래 케이스 안에 유닛이 들어있는 경우가 많은데, 유닛과 케이스가 분리되어 놓여 있습니다. 하단에 액세서리 박스가 별도로 구성되어 있네요


메탈 느낌으로 반짝거리는

유닛 플레이트

브리츠 DualTWS9의 플레이트 부분은 유광 하이그로시 재질로 되어 있습니다. 현재 무선 이어폰 시장에서 1위를 석권하고 있는 TWS5는 아름다운 디자인으로 호평받고 있는데 상위 모델인 TWS9 역시 감각적인 디자인을 지니고 있습니다. 메탈 느낌의 도시적인 분위기가 연출됩니다. 단, 유광 특성상 지문이 잘 묻습니다.


유광과 무광 조합의 케이스

충전용 캐링 케이스는 무광과 유광의 조합으로 되어 있습니다. 자칫 흠집이 많이 날 수 있는 케이스 상단부분에는 유통 관리 중에 혹시 모를 흠집을 방지하기 위해 보호비닐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보호 비닐을 깔끔하게 제거해보았습니다. 유광 하이그로시 디자인이라 비상시에는 거울로 활용해도 될 정도로 반사효과가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지문은 잘 묻습니다


마그네틱 내장

충전용 캐링 케이스와 유닛에 마그네틱(자석)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충전 케이스에 유닛을 거치시킬 때 적당량의 자성을 띄고 있기에 기분 좋은 "촥" 소리와 함께 유닛이 케이스로 빨려 들어갑니다. 충전 케이스 뚜껑에도 마그네틱이 있어, 손쉽게 열리지 않게 됩니다.


LED 지시등 4칸

충전용 케이스 후면에는 [배터리 체크 버튼][마이크로 5핀 USB 충전 단자]가 위치해 있습니다.

배터리 체크 버튼을 누르거나 충전할 때 4개의 인디케이터 LED 등이 점등됩니다. 한 칸당 25%를 의미하니 충전용 케이스의 LED 불이 1-2칸으로 보일 때 충전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급속충전은 지원이 안되니 컴퓨터, 노트북 등에 USB 케이블을 연결해 충전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6.5g 유닛 무게

듀얼 DD가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유닛의 크기는 다소 큰 편입니다. 6.5g의 무게를 지니고 있어 유닛의 무겁게 느껴지는 느낌은 없었습니다.


간결한 구성품

케이스 수납되어 있던 곳에 보면 액세서리 박스가 있습니다. 구성품은 박스 안에 들어있습니다.

유닛 본체 1쌍, 휴대용 충전 케이스, 마이크로 5핀 USB 충전 케이블, 이어팁 S / M / L, 사용자 설명서가 있습니다


괜찮은 품질의 이어팁

이어팁은 총 3쌍이 주어집니다. 브리츠의 다른 제품에 비해 심플하게 대 / 중 / 소 이어팁만 제공됩니다. 다만 이어팁의 품질이 나쁘지 않아서 귀에 정확하게 장착되기 때문에 별도의 이어팁 구매는 불필요해 보입니다.


오토 페어링으로 손쉬운 블루투스 연결

브리츠 DualTWS9은 오토 페어링이 지원됩니다. 스마트폰과 최초 페어링 시도 시 그저 케이스에서 유닛을 꺼내기만 하면 페어링이 완료됩니다. "연결 가능한 기기"에서 Britz DualTWS9을 찾아주세요. TWS9 R 을 연결하기만 해도 유닛 좌우 페어링이 연결됩니다.

"통화와 오디오 기능으로 연결되었습니다" 문구를 확인하시면 정상적으로 블루투스 페어링이 연결됩니다. 스마트폰 / 태블릿PC / 노트북과 연결이 가능하며, 최초 페어링 이후에는 오토 페어링이 지원되기 때문에 별도의 버튼 조작 없이 블루투스에 연결됩니다.

개발자 옵션에서 블루투스 오디오 코덱을 확인해보았습니다. 사실 블루투스 버전 보다 중요한 것이 어떤 코덱을 사용하는지가 중요합니다. SBC 코덱 보다 4배 정도 음질이 뛰어난 AAC 코덱으로 연결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유닛에 유광과 무광의 조합

브리츠 DualTWS9은 플레이트 부분과 내부 하우징의 분리된 디자인을 취하고 있습니다. 케이스와 마찬가지로 유닛 또한 무광과 유광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어 다소 밋밋할 수 있는 유닛 디자인에 세련된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유닛 하우징에 각기 다른 소재를 사용함으로써 쉽게 질리지 않는 감각적인 디자인을 사용자에게 선사합니다.


독립된 좌/우 센터버튼

고가의 코드리스에는 터치센서가 적용되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터치식 센서가 조작 시 귀에 압력을 주지 않는 점은 장점이지만, 단점 또한 분명합니다. 의도치 않게 눌리거나 해서 심심치 않게 리셋을 해줘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죠.

브리츠 DualTWS9은 좌/에 독립된 센터버튼을 통해 유닛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호환성이 좋은 노즐

노즐이 짧거나 직경이 좁은 코드리스가 많지만, 노즐 직경이 일반적인 유선 이어폰과 같습니다. T400 - T500 정도의 노즐 크기를 지니고 있어, 번들 이어폰들에도 호환되는 일반적인 사이즈를 지닌 이어팁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소니 이어폰에 사용되는 하이브리드 이어팁 장착이 가능합니다.


IPX 6 방수등급

나노코팅이 적용되어 물방물이나 땀이 유닛 내부로 쉽게 침투하지 못하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IPX6 등급은 꽤 높은 수준의 방수 수준입니다. IPX8 등급이 수영이 가능하고, IPX7은 수압이 있는 샤워 시에도 사용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IPX6 등급이기 때문에 흐르는 물 정도에는 세척이 가능합니다.

충전 단자 밑에 L / R 구분이 적혀있습니다. 좌우 구분을 확인하기 위해 프린팅 되어 있습니다.


착용감 & 소음 차단성

브리츠 DualTWS9은 사진으로 보는 것과 다르게 착용감이 나쁘지 않습니다. 처음 접해서 착용할 때 좌 / 우측이 조금 헷갈릴 수 있지만, 사진에서 보는 것과 같이 하우징의 긴 면이 위로 향하게 착용하시면 됩니다.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되었다는데, 하우징의 긴면이 귀에 밀착되어 고개를 흔들거나 하여도 쉽게 탈착되지 않게끔 되어 있습니다.

귀에 꽉 들어맞게끔 유닛이 들어가죠?

요즘 나오는 이어폰들은 남성 / 여성 구분 없이 모두 정착용이 가능하게끔 나오고 있습니다. 브리츠 DualTWS9도 다르지 않게 여성의 귀에 잘 들어맞네요. 소음 차단성은 일반적인 커널형 이어폰의 평균 정도를 보입니다. 음악을 재생하였을 때 상대방 말소리가 들리지 않는 수준이지만, 음악 미재생시에는 목소리가 희미하게 들립니다.


영상 싱크는 어떨까?

브리츠 DualTWS9의 지연율이 어는 정도인지 궁금했습니다. 싱크가 얼마큼 맞는지 리듬게임을 통해서 테스트해보았습니다.

지연율이 크게 떨어지지 않는 것을 리듬 게임을 통해 확인해보았습니다. 굿, 퍼펙트, 퍼펙트를 연속으로 받았네요.

생각보다 양호한 점수를 받았습니다. 집중적으로 게임을 플레이한다면 MISS는 거의 받지 않을 정도로 스마트폰과 싱크로율이 높게 되어 있습니다. 모바일 배그 전용으로 나온 코드리스이기 때문에 게임에 대한 지연율에 대해 신경을 쓴 모습이 보입니다.


잘못된 착용 예시

잘못된 착용 예입니다. 하우징의 긴 부분이 아래로 향하게 하셔서 착용되면 귀에서 유닛이 쉽게 이탈할 수 있습니다. 확인하셔서 꼭 아래와 같이 착용하지 마세요. 들어가기는 들어가니깐요....


SOUND

저음의 양감이 상당합니다. 6mm 듀얼 DD를 사용하여 예상하는 것보다 훨씬 웅장하면서 풍성한 저음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대중적으로 선호할만한 저음을 지니고 있습니다. 극저음의 재생력이 돋보이기 때문에, 묵직하면서 분위기 있는 저음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저음역의 구간별로 응답성이 뛰어나 아주 낮은 음역대의 잔향감까지 구사하고 있습니다. 흡사 젠하이저의 고급 기종에서 느낄만한 음향적 특성과 닮아 있습니다. 젠하이저, 소니 같은 저음역 특성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매우 만족할만한 음색을 띠고 있습니다. 번들 이어폰에서 느낄 수 없는 고급진 저음을 듣고자 한다면 브리츠 DualTWS9는 아주 괜찮은 선택지가 될 것입니다. 저음에 대한 응답성은 빠르진 않지만, 잔향감이 매우 자연스러우면서 길게 이어집니다. 진동판 특유의 다이나믹함이 최대한까지 간직되면서, 저음역의 울림이 디스토션(왜곡) 없이 전해집니다. 스네어와 킥 드럼에서 전해지는 타격감까지 아주 잘 구현되고 있습니다.

중음은 스테이지 중앙에서 반발자국 뒤에 있습니다. 저음과 극저음의 양감이 많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보입니다. 두 개의 DD는 저음과 극저음을 보다 강조하기 위해 튜닝되어 있습니다. 보컬백킹이라 부를 정도로 보컬이 아주 뒤에 있기 보다는 "저음이 앞으로 위치하였다" 보면 될 정도의 사운드입니다. 보컬의 표현력은 부족하지 않을 정도로 선명하면서 또렷합니다. 여보컬 표현력도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3KHz 딥으로 들리는 소리의 특성이 보입니다. 크게 자극적이지 않지만, 특유의 음장감이 느껴집니다. 덕분에 공간감이 더욱 풍성해지면서 크게 쏘는 소리 없이 튜닝돼 있습니다. 크게 과하지 않지만, 그렇다고 저음에 많이 묻히지 않게 저음을 뚫고 나오는 보컬 특성(보컬에 예민한 분들에게는 저음이 중음을 살짝 가리는 사운드 튜닝이 보일 수 있음)을 지녔습니다. 모니터링 용도로 사용하기에는 피아노, 기타의 소리는 크게 강조되지 않는 강 V 자형의 대중적인 사운드를 취하고 있습니다.

중저음 강조 이어폰은 고음이 아예 안 나오는 이어폰들이 굉장히 많이 존재합니다. 브리츠 DualTWS9가 잘 만들어진 코드리스라 칭할 수 있는 점은 고음 재생력이 꽤나 선명하다는 점입니다. 드럼의 대표적인 고음 악기인 하이햇과 심벌즈의 타격감이 분명하게 전달됩니다. 덕분에 락음악을 들음에 있어, 악기 간의 분리도가 뛰어나 전달력이 뛰어납니다. 고음 보컬에서 전해지는 기음에서 뻗어나가는 고음역의 배음까지 아주 확실하게 잘 전달됩니다. 치찰음(5-8Khz) 부터 낮아지는 듯한 고음역의 특징은 10KHz는 강조 없이 그래프가 하강하는 듯한 소리 사운드를 지니고 있습니다. 초고음으로 인한 시원한 느낌은 없으며, 브리츠 DualTWS9의 음색은 중립보다는 묵직한 브라운 계열의 음색을 띠고 있습니다.


■■■■■

극저음 : 8점

■■■□□

■■■■■

저음 : 7점

■■□□□

■■■■■

중음 : 6점

■□□□□

■■■■■

고음 : 6점

■□□□□

■■■■■

초고음 : 5점

□□□□□

■■■■■

공간감 : 7점

■■□□□

■■■■■

분리도 : 6점

■□□□□

■■■■■

치찰음 존재 : 5단계(없음)

□□□□□


 

10점 만점 ■ : 1점, □ : 0점

5점 평균치(번들 이어폰 기준)

 

 


『청음환경』

아웃도어 : LG G6인도어 : SONY WM1A, A866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활용하는 G6 스마트폰과 매칭 하여 리뷰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고급 DAP( WM1A) 는 당연히 좋은 소리를 들려주는 것이 당연하므로, 리뷰하는 리시버와 음악감상에 활용하는 스마트폰 기기(G6)의 매칭이 최우선이라 생각합니다

글쓴이 성향 : 중저음을 우선하지만 선명하게 올라가는 고음도 중요하게 여김

 

 


이런 분들에게 추천해요

중저음의 고급 진 소리를 원하시는 분

코드리스 답지 않게 깨끗한 음질

듀얼 DD가 간섭효과 없이 잘 튜닝되었어요

극저음 품질이 훌륭합니다

고음까지 잘 뻗어나가요

마이크 잘 작동해요

최대 16시간이 지원되는 재생시간은 넉넉한 편

기본 제공되는 이어팁 품질이 괜찮아요

이런 분들에게 비추천해요

플랫한 성향의 코드리스는 아니에요

유광 처리된 케이스와 유닛에 지문이 잘 묻어요

좌 / 우 구분이 처음에는 헷갈릴 수 있어요

저음의 양감이 많은 이어폰을 오래 못 듣는 분

초고음의 재생력은 아쉬운 편


리뷰를 마치면서

코드리스에서 나온 제품 중 저음의 품질과 웅장함이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완전무선 이어폰입니다. 소니 & 젠하이저의 저음을 좋아하시거나 원하는 분들에게 아주 잘 맞을 거라 예상되는 코드리스입니다. 흡사 전에 리뷰했었던 젠하이저 MTW와 비슷한 음색을 지니고 있습니다. MTW 대신 극저음과 저음이 조금 더 앞에 위치한 점이 미묘하게 살짝 다른 정도지만, 아주 잘 출시된 중저음 성향 펀 사운드 계열 코드리스 이어폰입니다.

[브리츠에서 제품을 지원받음]

신고공유스크랩
터럭 터럭님 포함 2명이 추천

댓글 2

댓글 쓰기
역시 브리츠 답게 저음형인가 보네요...
리뷰 잘보았습니다.
01:49
19.03.08.
profile image
Incline 작성자
예림이아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05:06
19.03.08.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