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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단

골드문트 텔로스 헤드폰 앰프 3

루릭 루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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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의 주행 감각과 오디오의 경험

저는 자전거를 아주 좋아하는 편입니다. 서울로 올라온 후 자전거 전용 도로가 있다는 사실에 행복한 충격을 받았고, 주거 공간의 제약 때문에 9년 동안 여러 대의 미니벨로를 구입해서 느린 속도의 자유로운 라이딩 생활을 해왔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네 번째의 브롬튼(Brompton)을 사서 개인용 교통 수단으로 쓰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20만원 미만의 자전거로 시작해서 지금은 200만원대 브롬튼으로 정착을 한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200만원대 자전거, 그것도 그리 빠르지 않은 폴딩 미니벨로를 구입했다고 하면 다들 이해를 못합니다. 사실 저도 그랬습니다. 20만원 미만의 미니벨로를 타던 시절에 동네에서 브롬튼을 타는 젊은 친구를 보곤 했는데, ‘자전거에 뭐하러 비싼 돈을 들이냐!'라는 생각을 했더랬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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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말입니다. 자전거에는 ‘주행 감각’이라는 게 있습니다. 제품의 디자인이나 브랜드 가치를 떠나서 자전거를 탈 때 느끼는 온갖 감각이 존재합니다. 20만원대 자전거를 탈 때 저는 지속적인 불쾌함을 느꼈습니다. 휠셋이 아주 조금 틀어진 상태로 조립되어서 달릴 때마다 미세한 흔들림이 느껴지더군요. 허술한 강성의 프레임은 과속 방지턱을 넘을 때마다 심각한 불안을 안겨주었습니다. 브레이크를 잡으면 삐익하는 잡음이 들리는데 샵에 가서 정비를 해도 나아지지 않았습니다. (디스크 브레이크가 아님) 그 후부터 자전거에 들이는 비용을 늘리기 시작했는데, 희한하게도 비싼 자전거로 갈수록 주행 감각이 향상되는 겁니다. 브롬튼의 주행 감각에 대해서는 각자 의견이 다르겠지만 폴딩 미니벨로이고 휠이 매우 작은 자전거인데도 앞서 언급한 자잘한 문제점이 하나도 없으며 달리는 느낌이 무척 깔끔합니다. 또, 몇 년이나 달려도 그 깔끔한 느낌이 그대로 유지되었습니다. 그 후 다니던 회사 대표님의 몰튼(Moulton) 자전거를 잠시 빌려 타보고 주행 감각의 완성도라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히 알게 됐습니다. 비교적 낮은 가격대의 TSR 모델임에도 불구하고 달리는 맛이 아주 좋더군요.

오디오의 경험도 이와 유사하다고 생각합니다.

제품에 들어가는 부품과 기술은 유사할 수 있으나, 오디오 장비가 내는 소리의 경험은 마치 자전거의 주행 감각처럼 대단히 주관적이면서도 반드시 느끼게 되는 차이점입니다. 또한 오디오샵에서 잠시 접해보는 것과 자신의 곁에 두고 천천히 들어보는 것의 차이도 아주 큽니다. 자전거를 구입해서 며칠 동안 직접 타봐야 하는 것처럼 말이죠. 비싼 자전거의 훌륭한 주행 감각은 사실 자전거를 구성하는 수많은 부품들의 완성도와 정확한 체결이 결정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전기 장치 하나도 없는 물리적 기계인데 서로 맞물려서 움직이는 부품들이 모두 모여서 라이더에게 중요한 감각을 전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좋은 프레임과 좋은 부품들을 모아서 직접 조립하는 자전거가 주행 감각에서는 최상의 선택이 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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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드문트(Goldmund)의 브랜드 가치와 가격이 높은 이유도 이와 비슷합니다. 골드문트 제품의 부품 중 일부는 다른 오디오 기기에서도 자주 쓰이는 것들입니다. 어떨 때는 타 회사의 기기를 골드문트의 노하우로 재설계해서 새롭게 만들기도 합니다. 제품의 기획안이 나오면 그 제품 만을 위한 연구 개발팀을 구성하여 제품이 완성될 때까지 몇 년이나 일하는 것이 골드문트의 방식입니다. 유저의 입장에서도 자신이 원하는 소리를 찾기 위한 방향은 굉장히 많지만, 충분한 자본이 있다면 여기 저기 헤매다가 결국 정착하는 곳이 스위스 오디오라는 경험담도 있습니다. 골드문트 제품의 소리가 좋은 이유는 결국 10배 가격의 자전거처럼 수많은 부품과 노하우가 정확히 맞물려서 다른 제품보다 월등히 훌륭한 소리 감각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대단히 주관적이지만 반드시 느끼게 되는 차이점이 되겠습니다.

저의 경우는 골드문트 제품을 구입할 경제력이 없으나 소리 감상문을 써온 경력 때문에 몇 가지 제품을 직접 경험해볼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 몇 가지 제품이라는 것이 아폴로그 애니버서리, 미메시스 32.5, 레퍼런스 블루 MK3였습니다. 페라리 2대 값의 시스템을 포칼 유토피아 헤드폰과 비교 청취했더랬습니다. 솔직히 가격은 체감이 되지 않았고, 지금까지 기억에 남는 것은 극단적일 정도로 깨끗한 사운드 이미지와 숨이 탁 트이는 공기의 느낌입니다. 그 후 골드문트의 헤드폰 앰프를 상세히 다루면서 이 회사가 어떤 소리를 추구하는지, 어떤 소리 감각을 제공하는지 대충 감을 잡게 됐습니다. 그래서 오늘 저는 몹시 즐겁고 행복합니다. 골드문트에서 업그레이드된 신형 헤드폰 앰프를 내놓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제 방의 허술한 헤드파이 시스템이 아니라 제대로 세팅이 된 공간에서 골드문트 소스 기기로 두 대의 골드문트 헤드폰 앰프를 비교 청취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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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A2와 THA3의 외부 차이점은?

골드문트 ‘텔로스 헤드폰 앰플리파이어(Telos Headphone Amplifier) 3탄’이 나왔습니다. 긴 이름이니까 ‘텔로스 헤드폰 앰프 3’로 해봅시다. 이것도 길게 느껴지니까 ‘THA3’로 해버리죠. 그리고 더 명확한 판단을 위해서 THA2와 대놓고 비교 청취를 해보겠습니다. 사진으로 이미 보이듯이 두 대의 골드문트 헤드폰 앰프를 동일한 소스에 연결하여 소리 차이를 제대로 검토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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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파이 시스템에서 정점을 노리고 싶은 분들은 골드문트 THA2를 탐색해보았거나 사전 청취를 해보셨으리라 예상합니다. 최고의 헤드폰을 구입했다고 가정할 때, 그 헤드폰의 잠재력을 최대한 뽑아내기 위해서 1만 달러를 투자하는 사례가 THA2라고 하겠습니다. 고품질의 DAC를 내장한 헤드폰 전용 앰프이므로 USB 케이블로 PC와 연결해서 사용하거나 각종 디지털 소스 기기에 연결하는 한편 RCA 커넥터의 아날로그 연결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Siegfried Linkwitz의 저서 “Improved Headphone Listening”에 기반한 바이노럴 모드가 있어서 헤드폰 감상을 더욱 라우드 스피커에 가깝게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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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텔로스 헤드폰 앰프 2만 가지고도 설명할 점이 무척 많지만, 저는 이미 리뷰를 통해서 대부분의 내용을 설명했기 때문에 이번에는 텔로스 헤드폰 앰프 3의 비교 청취에 집중하겠습니다. 두 제품은 외관이 거의 같으며 소리의 특성도 많은 점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골드문트 THA2 리뷰 링크
http://luric.co.kr/220612538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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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에서는 똑같은 앰프 두 대를 쌓아놓은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위쪽이 THA2이고 아래쪽이 THA3입니다. THA2는 제가 대여했을 때 골드 로고의 파랑색 보호 필름을 벗겨둔 상태이며 THA3는 보호 필름이 그대로 있습니다. 늘 그렇듯... 보는 순간 소유욕을 자극하는 골드 로고 플레이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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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시다시피 두 제품의 외적 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단, 저는 골드문트 사운드를 충분히 체험해보았기에 두껍고 무른 느낌의 알루미늄으로 된 무광 은색 케이스에서 얼마나 선명하고 듣기 좋은 소리가 나오는지 잘 알고 있습니다. 이 물건 속에는 이런 저런 기술이 숨겨져 있지만 골드문트 기기는 특히 진동 억제 설계의 하이엔드라고 봐도 될 것입니다. 그 외에는... 자세히 살펴보면 THA3는 케이스 전후면의 작은 글자들이 조금 더 굵고 선명하게 되어 있으며, USB-B 포트의 방향이 위아래로 반대입니다. 골드 로고의 음각 글자가 조금 다르다는 점도 식별자가 되겠습니다. 하지만 그 뿐입니다. 제품의 사용법도 THA2와 동일합니다. THA3의 차이점은 결국 소리에서 나온다는 뜻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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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드문트 THA3에서 몇 가지 참조해둘 점

1) B타입 USB, Toslink 옵티컬, RCA 코엑시얼, RCA 아날로그 입력이 있습니다. 아날로그 입력단 옆에 있는 시리얼 포트는 RS232 커맨드 커넥터입니다. 제품의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할 때 사용되므로 오너가 신경 쓸 일은 없겠습니다.

2) THA3는 트랜지스터 앰프이지만 골드문트에서는 제품의 전원을 켠 후 15분 정도 기다려서 내부 기판의 온도가 약 섭씨 55도에 도달할 때까지 대기하라고 권장합니다. 제품의 번인 권장 기간은 50시간입니다.

3) 바이노럴 모드는 디지털 입력과 아날로그 입력 모두에서 동작합니다. 아날로그 입력도 제품 내부의 ADC를 거쳐 디지털 시그널 프로세싱을 하기 때문입니다. 스테레오 음반을 감상할 때에는 어느 모드로 감상하든 자유이지만 원래부터 바이노럴 레코딩으로 제작된 음반은 스탠더드 모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4) THA3에도 게인 셀렉션(Gain Selection) 기능이 들어있습니다. 단, 게인 변경을 하려면 제품 뚜껑을 열어야 하기 때문에 골드문트 딜러에게 문의하면 직원이 와서 바꿔준다고 합니다. 원래 게인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하이 게인 옵션을 쓰실 일은 없으리라 예상합니다. 다이내믹 드라이버 헤드폰과 평판형 자석 드라이버 헤드폰을 함께 사용하겠다면 하이 게인은 다이내믹 드라이버에서 소리가 너무 크게 될 것입니다.

5) THA2와 마찬가지로 THA3도 사용 환경의 접지와 전기 품질에 신경을 써줘야 합니다. 다른 골드문트 기기들이 그러한 것처럼 말이죠. 또한 앰프에 원래 화이트 노이즈가 있습니다. 감도 높은 헤드폰을 연결하면 스으~하는 소리가 들릴 것입니다. 그래서 THA3에 이어폰을 연결하는 것은 권하지 않으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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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A2와 THA3의 비교 청취 결과는?

보통은 제품을 빌려서 곁에 두고 사용하지만 이번에는 골드문트 딜러의 청음실에 기기들을 모두 설치해두고 며칠씩 출퇴근을 하며 감상을 했습니다. 네, 출장 리뷰입니다. (-_-); 제품 대여 리뷰보다 사용 기간은 짧아지지만 청음실의 전기 환경이 제 방보다 훨씬 좋고 방음 처리가 완벽해서 극히 조용한 가운데 쾌적한 감상을 할 수 있었습니다. 소스 기기는 골드문트의 에이도스 17 유니버설 플레이어로 CD 음반을 재생하며, THA2와 THA3를 두고 하나의 동축 케이블로 번갈아 연결하면서 소리를 비교해보았습니다. 이 때 파워 케이블은 기본 포함된 것을 사용했으며 전원을 연결한 멀티탭도 일반 품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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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A2와 THA3 모두 스탠더드 모드(STD)로 두고 감상했습니다. 바이노럴 모드(BIN)로 하면 라우드 스피커에 더욱 근접한 감상이 되지만, 소리의 직접적 비교 청취에는 스탠더드 모드가 유리하다는 생각입니다. 비교 청취용 헤드폰은 포칼 유토피아, 클리어, 일리어와 젠하이저 HD800S, 오디지 LCD-2를 골고루 연결했는데요. 감상문을 마무리하는 단계에서는 포칼 유토피아와 젠하이저 HD800S만 사용하게 됐습니다. 포칼 유토피아는 해상도와 현장감의 정점이나 다름없다고 생각 중이며, HD800S는 지극히 평이한(?) 플랫 사운드로 앰프의 음색 차이를 잘 보여주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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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A2와 THA3의 비교 청취 결과는 길게 설명할 필요도 없을 만큼 간단합니다. 세 개의 항목으로 요약할 수도 있습니다.

1) 모든 면에서 THA3의 소리가 더 시원하고 깨끗하며 힘차다.

2) THA3는 고음과 중음의 선이 더욱 굵다.

3) THA3는 초저음의 레이어가 더욱 두터우며 더욱 낮게 깔린다.

이것이 이 글의 결론이라고 보셔도 좋습니다. 두 제품을 두고 아주 짧게 들어봐도 즉시 이런 느낌을 받으실 것입니다. 그토록 깨끗한 THA2의 소리이거늘, 비교 청취를 해보면 THA3의 소리가 시원하게 뚫려 있다는 느낌이 듭니다. 아직 골드문트 텔로스 헤드폰 앰프를 구입하지 않은 유저에게는 반가운 결과가 되겠고, 이미 텔로스 헤드폰 앰프 2를 보유 중인 유저에게는 새로운 고민의 시작이 되겠습니다. THA2에서 퍼스널 리스닝(Personal Listening)의 정점을 찍었다고 생각했는데... 저도 이렇게 한 방 먹을 줄은 몰랐습니다.

*달콤함과 시원함

골드문트 특유의 정밀한 고음이 청각에 달콤한 만족감을 주는데, THA3는 THA2보다 훨씬 더 달콤합니다. 음색이 왜곡되어 달착지근한 것이 아니라 소리의 타이밍을 극히 정확하게 전달하여 청각이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달콤한 감각의 만족을 하는 것입니다. 골드문트에게는 너무 평이한 표현이겠지만 스위스 엔지니어링의 정밀함이 고음에서 느껴집니다. THA3에 비교하면 THA2의 소리가 조금 따뜻하게 느껴질 정도로 변화가 큽니다. 두 앰프가 모두 하이엔드급 스위스 시계인데 THA3가 더 비싼 시계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그리고 THA3의 고음이 조금 더 빠른 응답을 지니며 시원한 인상을 줍니다. 달콤함과 시원함 - 이것은 THA3에서 매우 중요한 키워드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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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이트 노이즈를 감수하고 최고의 소리를 선택한다

이렇게 소리의 진화를 하는 과정에서 당연히 회로 설계가 바뀌었을 것입니다. DAC의 알고리듬도 변경됐을 확률이 높습니다. 재생기와 앰프의 소리를 만들 때, 제작자는 ‘좋은 소리를 내면서 노이즈는 적게 나오는 회로’를 짜야 하는데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기는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어떨 때는 제작자가 생각하기에 바랄 것이 없을 정도로 좋은 소리를 만들었는데 그 회로 구조에서 화이트 노이즈를 피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 제작자는 화이트 노이즈를 감수하고 최고의 소리를 선택할 것입니다. THA2도 다른 기기와 연결되어서 신호 교류가 시작되면 화이트 노이즈가 생기는데 THA3는 화이트 노이즈가 더 강합니다. 그러나 소리가 하도 좋아서 음악이 시작되면 바로 잊혀질 것입니다. 조용한 음악에서 방해될 정도의 화이트 노이즈는 아니라고 봅니다. 하지만 감도가 많이 높은 휴대용 헤드폰이나 각종 이어폰은 연결을 권하지 않겠습니다. THA3는 대형 헤드폰 전용으로 두시길 권합니다.

*아름다운 광채와 높은 점성을 지닌 고음

THA3는 고음이 반짝반짝 빛납니다. 포칼 유토피아로 들으면서 조금 황홀해질 정도였습니다. 고음에서 특유의 광채가 느껴지는데요. 때마침 바로 옆에 진공관 헤드폰 앰프가 있어서 비교 청취를 해보니 THA3는 음색적 특징이 거의 없습니다. 고음이 밝은 게 아니라 고음의 완성도가 황홀할 정도로 훌륭한 것입니다. THA2와 비교하면 조금 더 잔향이 느껴지는 고음인데, 그 잔향의 입자가 굉장히 작아서 곱디 고운 감촉이 됩니다. 기체처럼 퍼지는 것이 아니라 액체처럼 고막에 흘러 드는 고음이라 하겠습니다. 그런데 액체의 흐름이 매우 부드럽고 점성이 높아서 고막을 온화하게 쓰다듬는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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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이 더 굵어진 중음과 듣기 좋은 잔향

중음의 선이 많이 굵어졌습니다. 사람 목소리와 현악기 소리가 더욱 가깝게 들립니다. 고음에서 느껴지는 시원하고 듣기 좋은 잔향이 높은 중음에도 존재합니다. 이것이 중음의 질감을 비단처럼 곱게 만들며 계속 듣고 싶은 욕구를 불러옵니다. 현재 청취 시스템의 소스 기기가 골드문트 에이도스 17으로 상당한 고급품이기는 하지만, 일반적인 파워 케이블과 동축 케이블을 사용하므로 '배경 정돈' 때문에 이런 효과가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THA3를 구입한 후 소스 기기와 각종 케이블을 고급화한다면 지금 제가 듣는 소리보다도 더욱 중독성 강한 소리를 경험할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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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상된 응답 속도, 조금 더 두텁고 펀치가 강한 저음

저음까지 판단을 해보니 THA3는 소리 전체의 응답 속도가 더 빨라진 듯 합니다. THA2도 원래 빠르지만 THA3는 10% 정도가 더 빠릅니다. 속도라는 것은 추상적 표현이지만 그만큼 소리가 단단해지고 사운드 이미지가 선명하게 생성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THA3의 저음은 THA2보다 조금 더 두터우며 펀치가 강합니다. 머리의 아래쪽으로 낮게 깔리는 초저음도 두터운 레이어를 형성하며 웅장한 규모를 강조해줍니다. 거의 같은 볼륨에서도 THA3의 초저음이 더 깊고 울림이 큽니다. 단, 두 앰프 사이에서 저음 특성의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고.중음의 차이는 아주 뚜렷하게 드러나지만 저음의 차이는 미세한 수준이며 상대적으로 고음 비중이 더 낮은 THA2의 저음이 더 든든하게 느껴질 때도 있었습니다.

*헤드폰을 가리지 않는다

THA2와 THA3 모두 단단하면서도 탄력이 강하며 높은 밀도의 저음을 들려주지만, 고음과 중음을 비교한다면 골드문트의 정밀한 소리 성향을 더 많이 지닌 쪽은 THA3라고 봅니다. 또한 THA2, THA3를 모두 두고 사용하면서 새삼 느낀 점인데, 이 앰프들은 헤드폰을 가리지 않습니다. 포칼 헤드폰들은 밝고 섬세한 고음과 웅장한 중저음을 지녀서 골드문트 앰프와 딱 맞고, HD800S도 정밀한 디지털 오디오의 느낌을 그대로 전달해주니 찰떡 궁합이라고 하겠습니다. 그리고 THA 시리즈의 넉넉한 출력은 평판형 자석 드라이버 헤드폰인 LCD-2의 진동판을 남김없이 털어주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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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요약 : DAC와 트랜지스터 앰프가 결합된 통합형 헤드폰 앰프. 고해상도 디지털 오디오의 재생과 바이노럴 모드 감상을 지원하며 각종 대형 헤드폰의 잠재력을 모두 끌어낼 수 있다. THA3는 THA2보다 소리의 품질이 많이 향상됐는데, 모든 면에서 더 시원하고 깨끗하며 힘찬 인상을 줄 것이다.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장점을 훌륭하게 조합한 음색과 극히 정확한 소리의 타이밍은 그대로 유지한다. 설치 환경의 접지와 전기 품질을 잘 챙긴다면 헤드파이의 정점을 찍을 수 있다. 단, 제품 가격도 골드문트답게 정점을 찍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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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리뷰는 오디오갤러리의 고료 지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저는 항상 좋은 제품을 찾아서 직접 검증, 분석한 후 재미있게 소개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제가 원하는 대로 글을 쓰고 있습니다. 이 점은 글 속에서 직접 판단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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꼬북이 꼬북이님 포함 4명이 추천

댓글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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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필히 아름답고 좋은 소리를 들려줘야만 욕먹지 않을 가격대의 제품이로군요..  
 mp3 192 kbps까지만 구분 가능한 막귀지만, 뽀샤시한 외관이 멋져 탐 납니다.. ^^ 
  
성능 끝판왕, SNR 138 dB 이상이라는 HPA4에 비교하면 어떨지가 궁금하네요..  
 공식 페이지에는 성능에 대한 사항은 언급이 없어, 알 수 없기에..

 https://benchmarkmedia.com/collections/headphone-amplifiers/products/hpa4  
 https://goldmund.com/category/accessories/
 

18:59
18.1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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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쁘긴 엄청 이쁘네요 ㅎㅎ

10:19
18.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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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A2도 충분히 좋았는데 THA3라니요...ㅎㅎ

00:03
18.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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