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체험단 고급진 웅장한 저음의 2DD 텐막 런프로 유무선 이어폰

Incline Incline
4764 3 5

apt X,텐막 프로의 블루투스 커널형 인이어,가성비 블루투스 이어폰,배BJ 이어폰


텐막 런프로

TENNMAK RUN PRO

6mm + 9mm 2DD

20 - 20,000 Hz

음악재생시간 8시간

SBC AAC aptX 코덱

블루투스 4.1

CSR8645 칩


텐막이라는 회사를 알려드리기 앞서 알리익스프레스 이야기 부터 먼저 드릴까 합니다.

2012년 말 알리익스프레스는 젠하이저의 프리미엄 인이어 IE8 의 가품을 필두로 국내 음향시장에 큰 충격을 선사합니다. 30-40 만원대 가격의 IE8 성능을 90% 이상 재현하였기 때문이죠. 실제로 알라의 셀러, 오웬황이 사용한 DD 가 젠하이저의 축적된 기술이 사용되었다는 사실이 알려진 후 물건이 엄청나게 팔리면서 중고거래까지 활발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여담으로 오웬황은 젠하이저 중국의 공장에서 쓰고 남은 부품으로 가품을 만들어 소리 & 마감 모두 정품과 거의 동일한 상태라 정품과 구별하기도 쉽지 않았죠. 이런 물건을 당시 5-7만원에 팔았으니 전세계적으로 불티나게 팔릴만합니다. 실제 젠하이저 제품 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현재 판매중인 사이트로서 43만원에 올라와 있습니다.

사진 전자랜드 출처(현재 판매중)

그리고 차례차례 IE80 그리고 100만원 이상의 이어폰 IE800 까지 복제품이 만들어지며, 중국의 이어폰 시장의 규모와 기술력은 계속 발전하게 됩니다. 현재 중국 시장에서 판매 되는 복제품 드라이버의 품질이 별로라 추천드리지 않지만, 이런 가품에서 얻어온 기술력을 그대로 이어 받은 회사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텐막이라는 회사입니다. 2018년 부터 텐막 코리아라는 이름으로 본격적으로 국내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텐막은, 사용자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있는 회사이며 서비스 정신도 꽤나 투철한 회사입니다.

대표적인 서비스로 프리미엄 단선 케어 서비스가 있습니다. 프리미엄 단선 케어라는 서비스는 90일 동안 이어폰의 단선 대응에 익숙치 않은 사용자(이어폰을 주로 스마트폰에 둘둘 말아 호주머니에 보관하는 사람들)들을 대상으로 최대 90일까지 무상으로 케이블을 교체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과거에 제가 작성하였던 초창기 시절의 IE8 가품 비교 리뷰입니다. 가품과 진품의 차이점이 어떤지 궁금하신 분들은 확인해주세요.


텐막 런프로 패키지

텐막 런프로 패키지입니다. 넙적하니 독특한 모양을 취하고 있는 블랙색상의 간결한 패키지입니다.

젠하이저 MTW 패키지와 비교해보았습니다. 높이가 낮습니다.


텐막 런프로 설명서

리모트 컨트롤러 조작법

설명서는 제품이 텐막 런프로는 케이블 분리형의 유무선 이어폰이며, 어떻게 케이블을 분리 하는지에 대해 나와있습니다.

리모트 컨트롤러 주요 작동방법은 설명서에 나와있습니다. 리모트 컨트롤러를 조작해 음량조절, 재생 / 정지, 앞으로 감기, 뒤로 감기가 가능합니다. 메뉴얼이 꽤나 자세해요. 한국어도 있으니 한번 읽어보시기를 바랍니다.

패키지를 열어보면 가장 먼저 반기는건 텐막 런프로의 넥밴드입니다.


텐막 런프로 넥밴드

넥밴드는 MMCX 분리형으로 되어 있어, 다른 MMCX 단자를 지닌 이어폰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런프로의 넥밴드는 높은 음질을 자랑하는 APX 코덱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넥밴드 특이사항

고정 밴드 없이 케이블을 목에 걸치는 방식이기 때문에 착용감과 단선에 강한 형태로 제작 되었습니다. 넥밴드의 재질은 파트론 PBH-400 과 동일하게 유연하게 휘어지는 재질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별도의 파우치에 보관하실때 편리합니다.


텐막 런프로

액세서리 박스

악세서리 박스입니다. 아마 텐막 런프로의 패키지를 열었을 때, 유닛 본체를 찾으셨을텐데 액세서리 박스에 들어 있답니다. 액세서리 박스를 열어보겠습니다.

액세서리 박스에는 제품 유닛 본체와, 충전용 숏 케이블, 이어팁이 들어있습니다.

마이크로 5핀 USB 충전 케이블입니다. 제품을 충전할 때 사용하실 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5만원이 안되는 가격에 필요한 것은 다 갖췄습니다. 단 파우치는 없네요.

제품 본체와 메모리 폼팁 1쌍, 실리콘 이어팁 3쌍 ( S / M / L) 이 있습니다. 특이하게 오링이 들어있네요.

3가지 사이즈의 실리콘 이어팁은 다양한 귀 크기를 가진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일반적인 남성이라면 M / L 을 사용하시면 될 듯하며, 여성분이라면 S 사이즈가 적당합니다. 메모리 폼팁도 제공하여 더 높은 차음성 확보와 더불어 저음을 강화시키고 싶을 때 사용하세요.


텐막 런프로 유닛

텐막 런프로 유닛입니다. 검정색의 투명 하우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흡사 슈어의 이어폰들과 비슷한 디자인을 취하고 있네요. 제품 내부가 보이기 때문에 고급 이어폰의 이미지가 감돕니다.

※ 손쉬운 좌우 구별팁

하우징의 플레이트(귀에 노출되는부분)을 보시면 < 표시가 있습니다. 화살표의 < 꼭지점이 정면을 바라볼 수 있도록 착용하시면 손쉽게 좌 / 우 구별을 하실 수 있습니다.

노즐에는 금속형 매쉬 필터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귀지 및 먼지가 이어폰 내부로 유입되는 것을 방지시켜 줍니다.

노즐의 직경은 T400 (4mm) 로 일반적인 이어팁과 호환이 가능합니다. 대신 노즐의 길이가 길기 때문에 구성품으로 오링이 있습니다. 적절한 이어팁의 부착높이를 조절해 저음과 고음이 조화롭게 들릴 수 있는 역할을 하므로 꼭 위와 같이 부착시켜주세요. 오링이라는 물건은 별도로 구매해야 하는 품목인데 기본 구성품으로 포함시킨 것은 놀랍습니다. 오링을 따로 구하시는 분들도 계실 정도니깐요.


텐막 런프로

유선 케이블

무선으로 나온 텐막 런프로를 유선 케이블과 연결하면 텐만 프로 변경됩니다. 블루투스 제품을 유선형 제품으로 사용하실 수 있는거죠. 케이블은 별도 구매품입니다. 현재(18.12) 기준으로 홈페이지에서 굉장히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박진감 넘치는 사운드,2DD 텐막 런프로 넥밴드 유무선 인이어TENNMAK RUN PRO apt X,텐막 프로의 블루투스 커널형 인이어,가성비 블루투스 이어폰,배그 BJ 이어폰

논마이크 케이블을 현재 6,800원에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에 2만원에 안되게 판매하는 것도 저렴한 편인데, 과연 마진이 나을까 싶을 정도로 저렴합니다.

별도로 구매해 사용할 수 있는 리모트 케이블입니다. 4심으로 보이며 은도금 케이블입니다. 텐만 제품 판매 페이지를 확인해보니, 별도로 구매되는 케이블까지 텐막 단선 케어가 적용됩니다. 텐막 혜자입니다.

은도금 MMCX 케이블은 모든 이어폰에 사용가능하며, 텐막 프로, 피아노 뿐 아니라 슈어의 SE 215 부터 846, UE900, 마가오시 MMCX 단자 시리즈에 호환됩니다. MMCX 단자를 사용하는 모든 유니버셜 라인에 사용하실 수 있어요

리모트컨트롤러가 달린 유선 케이블이 일반 케이블 보다 3,000원이 비쌉니다. 그저 3,000원만 비쌀 뿐입니다. 원버튼을 이용해서 재생 / 정지, 음악 앞으로 / 뒤로 재생이 가능합니다.

ㄱ 자형 플러그를 사용하였으며, 24K 금도금을 사용하였다는군요. 단선에 취약한 플러그 쪽에는 실리콘으로 이중 처리 되어 단선에 대비 되어 있습니다.

제품 판매 페이지를 보니 5Kg 이상의 장력 테스트를 거쳤다는군요. 꼼꼼한 텍막입니다. 케이블의 Y 분기점은 흡사 슈어의 케이블과 닮아 있습니다.


다시 텐막 런프로 이야기

다시 텐막 런프로를 이야기 해드리겠습니다. 넥밴드 케이블과 결합하였습니다. 텐막 런프로는 검정색 톤으로 이루어져 있어 튀지 않는 모양새를 지니고 있습니다.

런프러의 넥밴드 케이블에는 단선방지를 위해 2중 마감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마감이 꼼꼼하네요.

LED 를 통해 제품 충전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충전중일 때는 빨간색 LED, 충전이 완료되면 파란색 LED 가 점등됩니다. 배터리 충전 시간은 1 - 1.5시간을 충전하면 완충 됩니다.


블루투스 페어링

최초 페어링을 하실때 가운데 버튼을 5초간 눌러주세요. 파란색 / 빨간색 LED 가 교차 점등됩니다. 스마트폰에서 텐막 런프로를 찾으신 후 연결하시면 됩니다.

블루투스 페어링 기능만 활성화시키면 손쉽게 최초 페어링이 완료됩니다. 그럼 블루투스 코덱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안드로이드 개발자 옵션을 들어가 보니 apt X 코덱으로 연결된 모습을 확인하였습니다.


텐막 런프로 착용 모습

유닛이 크지 않기 때문에 여성이 착용해도 넉넉합니다.

넥밴드에서 나오는 케이블의 길이는 적당하며, 살짝 구부려져 여유롭습니다.

목에 걸리는 넥밴드의 무게감은 거의 느껴지 않으며, 목에 고정이 됩니다.

노즐이 길어 이도 깊숙이 들어 가기 때문에 차음성은 슈어, 마가오시 급의 차음성을 자랑합니다. 노즐과 플레이트 쪽에 미세하게 덕트가 2개 있지만 거의 영향을 받지 않고 저음을 조절하는 역할만 합니다.

박진감 넘치는 사운드,2DD 텐막 런프로 넥밴드 유무선 인이어TENNMAK RUN PRO apt X,텐막 프로의 블루투스 커널형 인이어,가성비 블루투스 이어폰,배그 BJ 이어폰


SOUND

출처 : 헤메님 텐막 프로 측정치, 사진을 누르시면 헤메님 블로그로 이동됩니다.

주파수 응답 그래프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극저음 & 저음(20 - 250Hz) 가 엄청난 경사로 솟아 있습니다. 이러한 저음의 특성을 지닌 텐막 런프로는 굉장한 저음을 지니고 있습니다. 저음의 양감은 매우 많으며 잔향감도 상당합니다. 저음이 많아 살짝 어두운 성향을 지니고 있습니다. 대신 TFZ 퀸 정도급의 어두움은 아니며, 이러한 저음의 특성은 DD 가 지닐 수 있는 최대치의 웅장함 & 고급스러운 저음을 지니고 있습니다.박진감 넘치는 저음의 응답성은 묵직한 타격감을 가지고 있으며, 장엄한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또한 극저음 또한 강조 되어 있기 때문에 음선이 굵고 묵직하게 들려옵니다. 일반적인 대중들이 정말로 환영할만한 저음 사운드 튜닝을 지니고 있습니다. 아마 이 제품의 가격을 모르고 소리만 듣는다면 몇십만원대 제품이라고 속이실 수 있을겁니다. 저희집 내무부 장관님(와이프)도 속으셨습니다.

중음에 해당하는 보컬의 스테이징 위치는 중앙에 위치합니다. 중음역대 1 - 3KHz 에 딥(Deep) 이 없기 때문에 음악을 풍성하게 구성해줍니다. 보컬의 입자감은 또렷하고 명확하게 들리지만 저음에 예민하신 분들은, 저음이 보컬을 살짝 가로막는 마스킹은 느끼실 수 있습니다. 피아노, 기타의 세션 악기 소리는 분명하게 들립니다. 음선의 결 또한 깨끗하게 정돈 되어 있기 때문에 높은 해상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고음은 5-7 KHz 의 영역에 일부러 낮추게 튜닝을 하여 치찰음을 배제하였습니다. 치찰음은 없습니다. 여성 보컬에서 퍼져 나가는 배음에 의한 치찰음(된소리 발음)이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사각사각 거리는 소리가 안들리기 때문에 장기간 음악을 들어도 귀에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하지만 고음의 악기에서 들리는 하이햇, 심벌즈의 존재감은 아주 또렷하지 않습니다. 고음과 초고음이 강조 되지 않아 날카로움이 없는 대신에 청명함 &시원함 느낌은 없습니다. 고음도 잔향감이 많고, 고음 & 초고음이 없으므로 락 EDM 같이 빠른 반응성을 요구하는 장르 보다 영화 OST, 대중가요, POP, 뉴에이즈 장르에 적합합니다.

텐막 프로 & 런프로 유닛 구성도, 6mm + 9mm 2DD 사용

박진감 넘치는 사운드,2DD 텐막 런프로 넥밴드 유무선 인이어TENNMAK RUN PRO apt X,텐막 프로의 블루투스 커널형 인이어,가성비 블루투스 이어폰,배그 BJ 이어폰


총 평

■■■■■

극저음 : 8점

■■■□□

■■■■■

저음 : 8점

■■■□□

■■■■■

중음 : 6점

■□□□□

■■■■■

고음 : 5점

□□□□□

■■■■□

초고음 : 4점

□□□□□

■■■■■

공간감 : 6점

■□□□□

■■■■■

분리도 : 6점

■□□□□

■■■■■

치찰음 존재 : 5단계(없음)

□□□□□

 

10점 만점 ■ : 1점, □ : 0점

 

 

『청음환경』

아웃도어 : LG G6인도어 : SONY WM1A, A866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활용하는 G6 스마트폰과 매칭 하여 리뷰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고급 DAP( WM1A) 는 당연히 좋은 소리를 들려주는 것이 당연하므로, 리뷰하는 리시버와 음악감상에 활용하는 스마트폰 기기(G6)의 매칭이 최우선이라 생각합니다

글쓴이 성향 : 중저음을 우선하지만 선명하게 올라가는 고음도 중요하게 여김

 

 

이런 분들에게 추천해요

웅장하며 박진감 넘치는 저음

소위 말하는 기름지 좌르르 흐르는 고급진 저음

극저음의 분위기에 매료되어 보아요

잔향감이 있어 풍부함이 돋보여요

MMCX 케이블 분리로 유무선 다 즐겨보아요

apt X 코덱으로 무선도 음질이 좋아요

유닛 & 넥밴드의 무게감이 느껴지지 않아요

가격이 저렴해요(40,000원 대)

케이블은(6,000 - 9,000원에 판대요)

이런 분들에게 비추천해요

극고음의 공기감을 중요시 하는 분

금속성 타악기의 챙챙 거림이 좋으신 분

보컬에 살짝 마스킹 있는건 기피해요

파우치 별도로 사기 싫어요

밝고 화사한 음색을 좋아하시는 분

텐막 프로는 전세계에서 80만개가 팔리고, 추천 리뷰만 6천개라고 홍보하고 있습니다. 실제 제품을 수령하고 2주간의 기간을 사용해보니 허위광고가 아니라 느꼈습니다. 텐막 프로도 굉장히 저평가 되고 있는 이어폰이지만, 혹시 청음 기회가 생기시면 텐막 런프로(프로) 한 번 들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웅장함 & 고급진 저음을 사랑하시는 분들이라면 아주 만족스러운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보스 & 젠하이저의 그러한 저음을 선호하신다면 말이죠. 인트로 부분에서 설명 드렸다 싶이 젠하이저 음색과 상당히 많이 닮아 있습니다. 참고로 젠하이저는 소니와 더불어 포터블 이어폰 시장에서 1,2위를 다투는 글로벌 메이저 음향 회사입니다.


보너스

텐막 Q & A

도움이 될만한 정보가 있어, 텐막 런프로 구매 페이지에서 가져와봤습니다.

1. 클릭음이 나요

3. 화이트 노이즈가 들려요

5. 플러그 잭을 돌리니 노이즈가 발생해요

1,3,5 번 항목은 모든 이어폰에 공통적인 사항입니다.


텐막의 최신 신제품

오르카

(패키지의 상어가 매력적이죠)

배그용 이어폰으로 유명한 텐막 오르카, 기존의 텐막 프로 보다 저음이 정돈 되었으며 고음역이 개선 되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래도 저음이 가장 많이 강조 되고 있습니다. 오르카도 가성비 이어폰으로 강추!

[텐막 코리아로 부터 제품을 지원 받아 작성함]

#박진감넘치는사운드 #2DD #텐막런프로 #넥밴드유무선인이어 #TENNMAK #RUNPRO #apt X #텐막프로 #블루투스 #커널형인이어 #가성비블루투스이어폰 #배그이어폰 #BJ이어폰

 

 

신고공유스크랩
터럭 터럭님 포함 3명이 추천

댓글 5

댓글 쓰기

스압만큼 유익한 인클님의 리뷰!

뭣모르는 개발자 초창기 시절엔 가품으로 큰 회사라니 하며 분노의 개거품을 물었겠지만 따지고 보면 현재 60세 전 후 연령대이신 우리나라 오디오 2세대 개발자 선배님들도 아이와, 파나소닉 등의 제품을 스터디해서 제품을 개발하셨다 들었습니다. 중국 업체이지만 본받을만한 부분이네요

형상기억합금 넥밴드에 MMCX채용이라니.. 좋네요.

소중한 유닛을 액세서리 박스에..! ㅜㅜ 포장비용은 줄어들테지만 어딘가 섭섭합니다.  

질문이요~  
 1. 오링은 써 보셨나요? 있고 없고 어떤 차이가 있던가요~?
 2. 텐막 단선 케어가 뭔가요? ( 찾아보기 귀차니;; ) 
 3. 안드로이드, iOS 모두 버튼 동작 하나요? 
  
 자세한 리뷰에도 질문이 넘치네요 ㅎㅎ 
 좋은 리뷰 잘 봤어요 ~~

01:47
18.12.30.
profile image
Incline 작성자
ripple

저도 처음에 유닛이 어디있나 하면서 두리번 두리번 거렸네요.
확실히 형상기억합금이 굉장히 편리하더군요. 거기다 케이블 분리가 되는 MMCX 또한 사기캐죠 ㄷㄷㄷ

질문 접수했습니다!
1. 오링은 이럴때 필요합니다. 노즐이 텐막 프로 & 런프로 처럼 긴 제품의 경우 팁이 끝까지 박히게 됩니다. 그러면 팁의 실리콘 부분이 앞으로 노출이 안되게 되져. 예를 들어 스파이럴 닷팁 경우 팁 안쪽에 구멍이 있어 조금 더 고음을 내어주게 설계 되어 있는데 무용지물이 되어요. 마찬가지로 노즐이 귀에 직접적으로 닿기 때문에 고음이 죽고, 저음이 더 증가되는 현상이 생깁니다.

2. 단선 케어는 텐막 코리아에서 실시해주는 서비스로서 90일 동안 단선에 대해 묻지마 무상 교환을 해주는 서비스라는군요. (좋은 서비스지만 과연 국내 소비자를 감당할 수 있을지 걱정입니다)

3. 제가 애플 제품은 멀리하는 경향이 있어서..ㅠㅠ IOS 는 작동 여부를 모르고, 안드로이드에서 리모트 버튼은 잘 작동됨을 확인했습니다!

감사합니다~
행복한 연말연시 되세요 리플님!

14:57
18.12.30.
Incline
친절한 답변도 감사한데 연말 연시 인사까지!! 인클님도 따뜻하게 보내셔요~
17:46
18.12.30.
profile image

딜레이가 어떨지 궁금하네요 괜찮다면 게임용으로도 쓸만할 것 같아요

09:20
18.12.30.
profile image
Incline 작성자
마리오괴체
유튜브로 동영상 감상시 일반적인 블루투스 제품들과 비슷한 정도의 지연율이네요. 직접 게임 동영상 봤을때 크게 거슬리진 않지만 신경쓰면 미묘하게 싱크가 엇갈리는게 보입니다
14:51
18.12.3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